백종민기자
테슬라의 'D'행사 예고 이미지
오는 12월부터 판매되는 모델 S의 '듀얼 모터' 버전에는 전기 모터가 2개 달려 있다. 하나는 앞바퀴 2개를 돌리고 나머지 하나는 뒷바퀴 2개를 돌리는 방식이다.'모델 S P85 D'는 정지 상태에서 시속 60마일까지 가속하는 데 3.2초 걸린다. 이는 싱글 모터 버전보다 1초 짧다. 모델 S의 최고 성능 모델인 P85의 듀얼 모터 버전인 '모델 S P85 D'의 가격은 12만 달러다. 모터가 하나인 기존의 싱글 모터 모델 S P85(9만4570 달러)보다 2만5430 달러나 비싸다.이정도의 성능으로는 상당한 가격 경쟁력이다. 연초 발표된 람보르기니의 '아벤타도르 LP700-4'는 제로백 성능이 3초이며 가격은 6~7억원대이다. 사실상 슈퍼카급의 저렴한 전기차가 등장했다는 의미이다.테슬라는 레이더와 소나와 함께 정지 표지판, 보행자, 고속도로 장벽 등을 인식할 수 있는 카메라 등을 함께 활용하는 새로운 자동운전 기능도 소개했다.자동차의 컴퓨터가 충돌 위기를 감지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고 충돌을 피하기 위한 움직임에 자동으로 착수하는 등 기능도 포함돼 있다.이런 자동운전 기능을 포함한 기술을 지원하는 패키지를 모델 S에 추가하는 데는 4250 달러가 든다.다만, 이를 사용한다고 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자동 운전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한편 증권시장에서 이날 테슬라의 주가는 8%나 하락하는 부진을 겪었다. 지난 주 엘런 머스트 최고경영자가 트위터를 통해 'D'라는 이니셜의 행사를 예고하며 자동운전 기능 등 다양한 신기술이 선보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지만 'D'의 의미가 듀얼 모터라는 사실에 실망매물이 흘러나온 것으로 추정된다.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