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준 '이통사 공시 보조금 예상보다 적어'

-최성준 "위약금의 범위와 액수 다시 고려해 달라"[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은 1일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이후 공개된 이통 3사들의 보조금 액수에 대해 "예상했던 것보다 낮은 편"이라는 입장을 밝혔다.최 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께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8층에 위치한 휴대폰 전문매장을 찾아 "소비자들이 많이 보이지 않아 걱정이다"며 이같이 밝혔다.최 원장은 이어 "제도가 시행된 초기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상황을 지켜보는 것일 수 있다"면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 매장을 찾을 것"이라고 기대했다.최 위원장은 약 30여분 간 판매점을 돌며 이곳 직원들과 단통법 시행 이후 매장 상황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매장을 찾은 고객이 많지 않아 걱정스러워 하면서도 제도가 안착되면 시장이 다시 살아날 것이라며 이들을 격려했다. 최 위원장은 "이통사 대리점 영업도 잘돼야 하지만 일선에 있는 판매점들 영업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면서 "제도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면 홈페이지에 의견을 남겨 달라"고 말했다. 그러자 한 판매점 직원은 "우리도 처음이라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다"면서도 "하지만 기대는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매장 둘러본 최 위원장은 이통사, 판매점주,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최 위원장은 주로 판매점주의 고충을 들었으며, 이통사로 하여금 소비자들이 보다 시장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요청했다.10년 동안 휴대폰 판매업에 종사했다는 한 판매점주는 "전에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가격을 보고 매장에 찾아와 왜 여기는 더 비싸냐며 항의했었다"면서 "그러나 이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보조금이 동일하기 때문에 이런 걱정은 덜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최 위원장은 "보조금이 얼마고 어떤 제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투명하게 공개되면 장기적으로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며 "바로 이러한 점을 위해서 단통법이 만들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또한, 최 위원장은 이통사가 '위약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소비자들에게 불편한 감정을 심어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최 위원장은 "위약금이라는 용어에 대해 다시 고려해 주셨으면 좋겠다"면서 "또한, 위약금의 금액과 범위에 대해서도 이통사들이 합리적인 수준을 제시해 줬으면 한다"고 요청했다.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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