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콜센터 개통 1년…기업 애로 8040건 해소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개통 1주년을 맞은 자유무역협정(FTA) 콜센터 '1380'이 기업의 수출애로 해결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380이 개통 1년간 총 1만922건의 문의를 받아 이 가운데 8040건에 대해 애로사항을 해소했다.작년 6월24일 개통된 1380은 FTA 활용과 관련 애로요인별, 업종별, 협정별 전문 관세사를 배치하고 중소기업들의 애로를 해결해 주고 있다.또 전화 상담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전문 관세사들이 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컨설팅을 해주거나 심화 지원 프로그램으로 연결, 1183개사가 현장방문 지원을 받았다.애로유형별로 품목마스트, 자재명세서 작성 등 원산지증명서 작성 관련 내용(36.2%, 2907건)이 1/3 이상을 차지하고, 제품의 품목분류·관세율(21.2%, 1702건), 원산지결정기준(13.6%, 1095건), 인증수출자 관련 내용(8.7%, 698건), 기타(20.4%, 1638건) 순이었다.업종별로는 기계(9.0%, 727건), 화학(8.4%, 675건), 전기/전자(7.9%, 637건), 섬유/직물(7.5%, 606건), 철강금속(4.9%, 395건), 자동차부품(4.3%, 348건), 가공식품(4.0%, 324건), 기타(53.8%, 4382건) 등으로 집계됐다.산업부 관계자는 "1380을 통해 제기된 애로 사항 중 제도개선 또는 협정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정책수립이나 이행협의 시 적극 반영하겠다"며 "중소기업들이 FTA를 활용하여 수출을 확대하고 성장해 나가는데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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