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등 항해사 '세월호, 충돌 피하려다 급변침'…마주오던 선박의 정체는?

▲세월호 3등 항해사 첫 진술.(사진:YTN캡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3등 항해사 "세월호, 충돌 피하려다 급변침"…마주오던 선박의 정체는?세월호 3등항해사의 재판 진술 중 선박을 피하려다가 급변침을 했다는 내용이 나와 촉각이 곤두세워지고 있다.세월호 3등 항해사 박모(25·여)씨 변호사는 지난 10일 광주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서 "운항 도중 갑작스럽게 선박 충돌 우려가 생겨 급선회했다"고 진술했다.이어 박씨는 "사고 해역은 협수로로 물살이 빠르고, 반대편에서 배 한척이 올라왔다"며 "충돌하지 않도록 레이더와 전방을 관찰하며 무전을 듣고 있었다"고 주장했다.변호인은 "조타수 조씨는 경력이 15년 이상이고 사고해역을 수차례 운항했다"며 "과연 과실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그동안 수사 당국은 정작 세월호가 급변침을 한 이유에 대해서는 별다른 설명을 내놓지 못한 상태였다.세월호 침몰 원인으로 지목된 급변침 배경과 관련해 선박 충돌 우려 때문이란 주장이 나온 것은 처음이어서 이 선박의 정체에 대해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현재로서는 사고 당일 맹골수도 진입시 한 차례 조우한 둘라에이스호일 가능성이 있지만 지금까지 공개된 AIS 항적의 기록을 볼 때는 둘라에이스호가 아닌 '제 3의 선박'일 가능성도 있다.선박의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장치란 쉽게 말해 자신의 위치를 자동으로 송출하는 장치로 선박 상호 간의 충돌 방지는 물론 조난 사고 발생 시 선박의 위치를 우선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거의 모든 항해 선박에 의무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장치이다.항해하는 배에서 발신된 이 AIS 기록은 각 관제 센터 등에도 기록을 남기며 동시에 전 세계 AIS 서비스 정보 제공 사이트에도 기록을 남겨 이는 해당 선박의 과거 운항 기록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한편 이 배의 둘라에이스호 문예식 선장은 그동안 언론 인터뷰에서 "오전 8시 45분쯤 세월호를 레이더로 보고 있었다”며 “배가 우회로 오는데 난 (왼쪽으로) 가야 하니 충돌 위험이 생기니까 주시를 했었다”고 증언한 바 있다.온라인이슈팀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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