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대기업과 중소업체가 합작해 만든 '어깨동무 두부'가 대기업 제품 중심의 두부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규모를 키우며 순조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어깨동무 두부'는 롯데마트가 컨설팅하고 한그루식품(충청), ㈜동화식품(경상), ㈜오성식품(전라) 등 중소 두부업체 3사가 연합해 만든 두부 브랜드로 지난해 5월 탄생했다. 롯데마트는 자체 매장의 두부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2년 25%대이던 중소기업 두부제품 비중이 '어깨동무 두부' 출범 이후 지난해 연말까지 30.5%대로 늘었다고 11일 밝혔다. 같은 기간 풀무원·CJ·대상 등 대기업 3사 제품 매출 비중은 75%에서 70%로 하락했다. '어깨동무 두부'는 지난해 8월 말 원물과 부자재를 생산하는 4개사를 추가해 총 7개사로 '어깨동무 협동조합'을 설립했고 이후 '맑은물에', '삼영식품', '강릉초당두부' 등 3개사가 추가로 합류했다.취급 품목도 출범 초기 두부 위주의 5개 품목에서 지금은 콩나물, 청국장 등을 포함한 10개로 확대됐다.또한 대기업 유통업체의 PB(Private Brand)브랜드가 아닌 협동조합 브랜드로써 출시 두 달 만에 하나로마트 입점에도 성공했다. 지난 2월에는 수협 바다마트와 대기업 식자재 업체에도 신규로 납품을 진행했다. 이 같은 롯데마트와 어깨동무 협동조합의 상생 사례는 지난해 10월 동반성장위원회로부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우수사례로 국무총리 표창을 받기도 했다.한편 롯데마트는 어깨동무 협동조합과의 관계를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조합 소속 개별 회사와 이뤄지던 거래 방식을 협동조합과의 직거래로 바꾸고 오는 6월에는 어깨동무 브랜드로 유기농 콩나물·유부초밥·두부과자 등 6가지 상품을 새롭게 선보인다.남창희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어깨동무 두부는 상생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며 "어깨동무 브랜드 출범 1년을 맞이해 제2, 제3의 어깨동무가 생겨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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