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구호 디자이너의 손을 거쳐 새롭게 탄생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야쿠르트 아줌마를 상징하는 노란 유니폼이 44년만에 전면 교체된다.한국야쿠르트는 유명 패션 디자이너 정구호씨와 작업을 통해 야쿠르트 아줌마의 유니폼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44년 동안 야쿠르트 아줌마의 복장은 기능성이나 디자인이 조금씩 계속 바뀌기는 했지만 트레이드마크인 노란색 상의와 모자는 변하지 않았다. 새로운 복장은 건강 전도사인 야쿠르트 아줌마들이 고객과 접점에 있는 상품을 대표할 수 있도록 좀 더 건강하고 활동적인 이미지를 콘셉트로 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색상에서 벗어나 세븐, 하루야채 등 현 제품을 연상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건강한 느낌의 색을 사용했다. 특히 가벼운 소재를 활용한 아웃도어 스포츠 의류 형태로 활동적이고 실용적 면을 강조했으며 조끼, 외투로 사용 가능한 동복 내피 등을 통해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결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했다. 야쿠르트 아줌마 복장은 계절별로 춘추복, 하복, 동복이 지급된다. 외부활동이 많은 점을 고려해 더위와 추위에 강한 기능성 소재로 만들었다. 기능성 소재는 습기가 차지 않는, 쾌적한 신체 상태를 유지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통풍성이 뛰어나고 착용감이 좋다. 김동주 한국야쿠르트 미래전략팀장은 "고객의 건강을 컨설팅하고, 건강 제품을 전달하는 전문 여성 직업인으로서의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 우아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과감하게 변경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야쿠르트는 유니폼 변경과 함께 지난 10월부터 야쿠르트 아줌마의 호칭 변경 작업을 진행했으나 고객들의 친근감과 어감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 '야쿠르트 아줌마'라는 호칭은 계속 사용할 방침이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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