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국민 마음 아프게 해 사과'…세번째 사과

카드사 정보 유출 관련 세번째 사과 발언[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카드사 정보유출과 관련한 발언에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다. 현 부총리는 24일 서울 남산 하얏트호텔에서 한국능률협회가 주최하는 최고경영자조찬회에 참석해 "진의가 어떻든 대상이 되는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면 해명이 아니라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어제 오늘 말의 무거움을 많이 느낀다"고 말했다.

▲현오석 부총리가 24일 한국능률협회 주최 최고경영자조찬회에 참석해 사과를 하고,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최우창 기자 smicer@asiae.co.kr

현 부총리는 "공직자는 합리적인 정책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마음을 잘 헤아리는 정책을 하는 것도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어떤 정책을 피력할 때는 늘 듣는 사람보다는 말하는 사람의 책임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루빨리 이번 사태를 수습하고 중장기적으로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사람으로서의 도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그는 최근 카드사 정보유출과 관련해 22일 "어리석은 사람은 무슨 일이 터지면 책임을 따진다"며 "우리가 정보제공에 동의해줬지 않느냐"고 언급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정보 유출의 책임을 국민에게 떠넘기는 것이냐는 지적을 받았다.이에 대해 현 부총리는 23일 아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현재 금융소비자의 96%가 정보제공 동의서를 잘 파악하지 않는 관행을 지적한 것으로, 금융소비자도 앞으로 거래 시 좀 더 신중하자는 취지에서 말했다"며 해명했다. 그러나 이 해명 역시 국민에게 책임을 떠넘긴 것으로 평가됐고, 여·야 지도부들 한 목소리로 현 부총리를 질타했다. 현 부총리는 이에 23일 오후 기재부 대변인을 통해 "제 발언의 당초 의도와는 달리, 카드사 정보 유출로 인해 불안과 불편을 겪고 계시는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무척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다시 한번 사과의 뜻을 전달한 바 있다.현 부총리가 말 실수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은 24일로 세번째다. 부총리가 짧은 시간에 여러 차례 사과를 한 것은 다소 이례적인 일이다. 다음달 올해 업무보고와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수립 등 주요 과제를 앞두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그의 말 실수를 빠르게 수습하는 것이 정책을 펼치는 데 있어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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