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휴일 환경민원처리 기동반 759건 민원처리

특히,??휴일 환경민원처리 기동반 운영 이후 소음 먼지 등 관련 현장출동 민원 337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올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휴일 환경민원처리 기동반'이 8개월 동안 총 759건 민원을 처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해식 강동구청장

구는 소음 · 먼지 등 각종 생활불편 해소와 관련된 민원을 더욱 능동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휴일 환경민원처리 기동반을 운영, 주말, 휴일 없이 평일과 동일하게 각종 민원사항이 접수되면 30분 이내 신속히 현장을 방문, 불편사항을 처리해 왔다.또 환경오염 사전예방 차원에서 민원 접수가 뜸한 시간에는 지역내 환경순찰을 통해 이동행상 및 이벤트 행사 확성기 소음에 대한 지도 · 단속 등을 실시하여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노력했다.기동반 운영 분석 결과 지난 8개월 동안 총 759건 민원을 처리했다. 특히 소음·먼지 등 현장 출동 민원처리가 337건으로 전년도(278건)에 비해 21.2% 이상 증가한 수치로 휴일 환경민원처리 기동반 운영이 널리 알려진 것으로 평가된다.현장출동 민원 중 가장 많은 민원을 차지한 분야는 건설공사장에서 공사장 소음·진동, 비산먼지 발생이 246건으로 전체 민원의 약 73%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이른 아침 공사, 휴일공사 등 관행적인 공사장 운영형태가 개선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어 구는 건축·주택 등 공사 관련부서와 협의해 이를 개선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또 기동반 설치 후 소음발생 기준 초과와 상관없이 상시적으로 소음측정 및 현장 출동을 요구하는 민원이 많이 제기된 점은 개선돼야 할 점으로 꼽혔다. 김순희 맑은환경과장은 "사업장, 공사장 책임자는 이웃주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마음자세가 필요하며, 공동주택 등 주민들도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소음발생 행위를 스스로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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