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둘 중 한 명 '한 달에 한 번 간편식 먹어'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50대 이상 소비자들의 가정간편식(HMR) 선호도가 2년 전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먹기 편하고 조리가 간단한 식품에 고령층까지 지갑을 열고 있는 것이다.20일 한식전문점 강강술래가 매장을 방문한 50대 이상 고객 32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3.3%(178명)가 한 달에 1회 이상 가정간편식을 먹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에는 ‘2회 이상’이란 답변도 16.5%(53명)나 됐다. 이는 지난 2011년 10월에 실시한 조사결과(24.4%)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구매 고객이 가장 많이 선택한 상품은 사골곰탕이나 해물탕 같이 조리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손이 많이 가는 '즉석찌개·탕류(41.7%·74명)'였다. 이어 우동·칼국수 등의 '면류(24.8%·44명)', '소포장 반찬류(14.5%·26명)'가 뒤를 이었다. 맛과 품질에 대한 조사에선 구매 고객의 38.2%(68명)가 ‘기대에 못 미친다’고 응답해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이라는 응답은 46.7%(83명), ‘만족한다’는 15.1%(27명)에 그쳤다. 김상국 강강술래 사장은 "고연령층 소비자들의 경우 국이나 탕류 등 한식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하지만 젊은층에 비해 맛에 대해 깐깐한 평가를 하고 있어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노력이 더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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