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준기자
제럴드 포드함 명명식 열린 조선소가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포드급 항공함은 니미츠급 항공모함을 계승하는 차세대 항모로 역대 최대 건조비용을 들여 최첨단 장비를 탑재하고 기술혁신으로 운용인력을 크게 줄인 게 장점이다.미국의 방산업체인 헌팅턴 잉갈스 인더스터리스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날 버지니아주 뉴포트뉴스조선소에서 포드급 항모 명명식을 가졌다고 발표했다.고 제럴드 포드 대통령의 딸 수전 포드 베일스씨는 2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명명식에서 샴페인을 뱃전에 때려 터뜨리기 전 “제럴드 포드함과 건조한 이들, 험한 항로로 항해할 남녀를 축복하고 보살피소서”라고 기도했다.이 항공모함은 2016년 정식으로 취역해 향후 50년간 미 해군의 항모전단의 기함으로 활약한다.1975~2009년 취역한 니미츠급 항모를 대체하는 포드급 항모는 포드함에 이어 존 F.케네디함과 엔터프라이즈함 등 총 3척이 예정돼 있다.포드함은 길이 약 330m, 만재배수량 10만1605t이며, 너비 41m, 비행갑판은 78m다. 슈퍼호넷 전투기 등 각종 항공기 75대를 탑재하고 시속 30노트 이상으로 항행한다.이는 완전히 새로 설계된 원자로 2기가 내뿜는 강력한 원자로 덕분이다. 포드급은 또 기존 스팀식 항공기 사출 장치(캐터펄트) 대신 전자기사출기를 설치해 무게를 줄인 대신 하루 최대 240번 항공기를 발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이 밖에 함교와 비행갑판도 완전히 해롭게 설계했다.미 해군은 성명을 내고 “포드급은 기존 항모보다 약 700명 적은 인력으로 더 강화된 전투능력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운용주기 동안 40억달러의 비용을 절감으로 미 해군은 예상했다.그러나 총건조비용은 연구개발 비용을 제외하더라도 2008년 계약 당시에 비해 22% 늘어난 128억달러로 불어나면서 국방비 삭감 시대에 큰 논란을 낳기도 했다.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