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출산통 겪는 이통판매協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영세 이동통신 대리점ㆍ판매점 종사자들의 권익 보호와 건전한 유통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내건 연합체가 출범도 하기 전 내홍에 휩싸였다. 수많은 대리점ㆍ판매점들의 이해관계를 조율하기가 쉽지 않은데다 설립을 추진하는 관계자들도 의견차이를 줄이지 못하고 연일 난타전이다.이동통신판매인협회 설립추진위원회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존재를 알렸다. 10월 말 여ㆍ야 의원들과 함께 유통구조 개선 정책토론회를 여는 한편 회원 규모를 늘려 조속히 정식 출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불합리한 유통구조가 형성됐던 것을 반성하고 이를 자정하기 위해 '안전거래 캠페인', '소비자피해 신고센터 운영' 등에 나서 소비자 권익 보호에도 앞장서겠다는 뜻도 내비쳤다.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조직 구성과 관련해 잡음이 끊이지 않는다. 일부 점주들은 협회 추진위원장이 과거 KT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며 특정 업체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추진위측은 "과거에 잠깐 일했을 뿐 사실과 다른 근거없는 모함"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추진위가 제시한 출범 후 활동계획에 대해서도 뒷말이 무성하다. 판매인협회와 별개로 연합체 출범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이동통신협회 추진위원회'측은 "초기 단계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판단 아래 현 판매인협회 관계자들과 공동으로 움직였으나,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안'에 대한 이견 등의 문제로 지금은 갈라섰다"면서 "안전거래 캠페인 등은 가장 먼저 실천 가능한 사안으로 추진했고 강북구청 측과도 시범활동 조율 단계까지 왔으나 판매인협회 추진위 측이 거의 똑같은 내용을 가져다 내걸었다"며 불만을 터트렸다.현재 국내 이동통신 유통구조에서 대리점ㆍ판매점은 소비자와 가장 먼저 만나는 창구다. 그러나 차별적인 보조금 지급이나 일방적인 요금제ㆍ부가서비스 사용 강제 등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땅에 떨어진 상황이다. '갑' 입장인 이통사의 압력과 소비자 불만 사이에 낀 점주들은 이를 타개하기 위해 수차례에 연합체 설립을 추진했지만 번번히 실패했다. 정부가 시장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팔을 걷어부친 지금, '을'인 영세 사업자들에게는 자신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조직체가 시급하다. 이번만큼은 이해관계를 넘어 하나로 뭉쳐야 할 때다.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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