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사업협약서 토대의 정상화 방안 제시
용산역세권개발 사업 부지.
[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용산역세권개발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가 사업 정상화의 마지막 수단으로 정부 중재를 요청했다. 드림허브는 9일 7명 민간출자사 이사들의 전원동의를 얻어 국토교통부 산하 공모형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조정위원회에 중재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드림허브 관계자는 “용산사업 무산에 따른 주민들의 극심한 고통과 부동산시장의 혼란, 국제 소송전을 통한 국가신인도 추락과 같은 막대한 국가적 피해를 막기 위해 국토부가 중재에 나서달라”고 말했다. 코레일을 제외한 드림허브 민간출자사들이 제시한 정상화 방안은 기존 사업협약서 자금조달 방식에 대한 준수를 촉구하는 내용이 골자다. 코레일의 신규 자금 투입에 대한 요청은 담겨있지 않다. 자금조달과 관련해선 사업무산시 반환예정금(3587억원)에 대해 코레일이 반환확약서를 제공해 줄 경우 드림허브가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을 발행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2500억원 전환사채(CB) 발행과 관련해선 건설사공모를 통해 민간출자사들이 1875억원(75%)를 책임지고 조달하겠다는 방침이다. CB를 인수하는 대형건설사 2~3개에 공동으로 주관사를 맡길 예정이다.민간 정상화 방안에 대해 코레일은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코레일 고위 관계자는 "반환확약서를 근거로 한 자금조달안은 이미 드림허브 이사회에서 부결된 안건"이라며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식 조정 신청기간도 아닌데다 협상 당사자인 코레일이 수용 불가입장을 밝힌 상황이어서 실제 조정 신청이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다. 김창익 기자 window@<ⓒ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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