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정부가 물류시설의 과잉투자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물류네트워크 구축에 본격 나선다.국토해양부는 물류시설 공급계획부터 개발과정 및 운영관리까지 지원하기 위한 '제2차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을 확정 고시한다고 6일 밝혔다.이번에 수립된 종합계획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적용된다. 국토부는 지역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고효율·고품질 물류시설 구축, 저탄소 녹색성장을 지원하는 지속가능한 물류시설 구축, 새로운 경제가치 창출 기반을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융합형 물류시설 구축을 3대 목표로 설정했다.우선 5대 권역별 내륙물류기지 등 기존 개발 확정 시설 추진을 차질없이 지원하면서 창출형 공동물류시설 구축 유도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복합개발 개념을 도입해 산업단지·농공단지·도매시장 등과의 동시 지정 등 특성화 유도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이와 함께 도시형 물류시설 공급확대를 위해 관련 법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화물차 공영차고지를 도시 외곽에 지정해 도심 정주여건 침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또 친환경 교통수단을 기반으로 한 연계교통 물류시설 육성을 위해 도시권 철도역 및 철도 차고지 등을 도시물류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했다.국내외 연계형 복합물류시설 확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통일에 대비한 남북교역 접점지역 물류거점 확보 및 수도권 북서부 지역 내륙물류기지 건설과 인천 김포터미널 내 물류단지 추진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물류시설 확장 보다 운영 효율화 및 활성화에 중점을 뒀다"며 "시설 공급 총량 내에서 지자체 간 협의에 의한 조정도 허용하고, 추가 시설공급에 대해 지자체와 중앙정부의 협의 조정 등을 통한 계획의 탄력성 부여 등을 제도화했다"고 말했다.조태진 기자 tjjo@<ⓒ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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