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우정청 승격해야' 3대 단체 '한목소리'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우정사업본부를 승격해 독립된 우정청을 설립해야 한다."우정사업본부의 5만6000여 종사원을 구성하고 있는 3대 조직단체가 우정청 설립을 위해 뜻을 모았다. 전국우정노동조합과 지식경제부공무원노동조합, 별정우체국중앙회는 27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우정청 승격 추진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우정사업본부의 미래 발전 방향'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는 학계 전문가를 비롯해 국회의원, 노동계, 우정사업 3대 단체 등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정청 승격 추진 방향이 제시됐다.이항구 우정노조 위원장은 "우정사업이 변화의 기로에 섰다"면서 "무엇보다 실핏줄 같은 우체국이 국민에 대한 질 높은 우정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정사업본부의 규모에 맞는 우정청 승격이 급선무이며 독립된 우정청 승격을 통해 정부기관의 서비스 효율 극대화 및 고용창출을 연결해 사업의 효율성과 정책의 전문성이 제고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임승빈 명지대 교수는 주제 발표를 통해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우정사업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환경 요인이 다수 존재한다"며 "주요 선진국의 사례를 통해 우정사업본부도 국제택배(EMS) 강화 등의 방안은 물론 우정서비스의 공익 활동을 위해 소외계층 지원 등 사회 안전망 기능 및 공적 역할 제고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그는 또 "전국 3700여개 우체국을 총괄하는 우정사업본부는 우편 및 택배, 국제 특송, 은행, 보험 등 대기업의 최고경영자(CEO)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며 전국 5만6000여명 종사원을 보유한 최대 정부 기업임에도 1급 조직에 불과하다"면서 "'우정사업 운영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조직, 인사, 예산 등에 있어 일부 자율성을 보장받고 있으나 각종 규제로 인해 고용창출에 한계가 존재한다"고 주장했다.이어 "현행 체제는 대외적 독립성과 우정재산 활용, 예산, 인사, 조직 등 사업 운영상의 자율성 부족으로 즉시 충원이 필요한 집배원 증원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고용 창출 및 근로 조건 개선이 미흡한 실정"이라면서 "최대 정부 기업의 역할과 조직의 규모에 맞는 위상을 확립하고 기업형 자율 경영이 보장된 독립된 우정청 승격을 통해 서비스 효율 극대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김혜원 기자 kimhy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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