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박춘희 송파구청장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제는 공공기관 민원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도입됐다. 인프라· 민원처리· 운영성과 3개 영역, 140항목을 엄격히 검증한 결과 전국 230개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송파구를 비롯한 15개 시군구가 인증 받았다. `2012 민원행정 만족도 제고 사업 평가는 서울시가 서울시 민원행정 시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민원 서비스 수준 향상, 120다산콜센터 통합 상담 서비스 운영 등 3개 분야, 7개 항목, 14개 지표에 대한 전문가 평가를 거쳐 진행됐다. 1~9월까지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평가해 우수구를 선정했는데 송파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우수구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그동안 구는 ▲ SNS 연계민원처리 자동시스템 ▲1일 민원처리제 ▲사회적 약자 전용창구 설치 ▲발급여권 택배제 ▲민원응대 자가진단 실시 등 주민 마음을 담은 실천형 민원처리 시스템을 구축에 노력해왔다. 이렇듯 고감도 민원행정에 앞장서온 결과 내방 민원인들 호평에 이어 전국 여러 곳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청사를 방문하고 있다. 박춘희 송파구청장은" 앞으로도 주민들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겠다며 “민원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인 발굴하고, 민원 감동 극대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