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파는 IT업체, 커피체인점 낸 전자결제업체리노스·스포츠서울, 총 매출의 절반이상 '배보다 배꼽'다날·행남자기·미디어플렉스도 사업확장수입 짭짤[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도자기 업체가 맛김 팔고 영화배급업체가 막걸리 사업하고(?)” 보는 사람 입장에서 참 뜬금없는 소리지만 사실이다. 일부 기업들이 의외의 외도로 쏠쏠한 수익을 올리고 있어 주목된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무선통신 솔루션 업체로 유명한 리노스는 의외의 외도가 이제는 회사의 살림을 떠받칠 정도로 성장했다. 리노스는 현재 IT사업 외에 패션브랜드 산업도 영위하고 있다. 리노스는 지난 2003년 11월 영업 양수도를 통해 벨기에 백 브랜드 '키플링'의 영업을 시작했으며 2009년 11월에는 두 번째 브랜드인 '이스트팩'을 론칭했다. 리노스의 패션사업부문은 2003년 108억원의 매출액을 시작으로 2011년에는 523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연평균 22%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현재 패션사업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6.17%로 회사의 든든한 수익원으로 자리잡았다.스포츠서울은 전일 중국에 136억6000만원 규모의 철광석 15만t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매출액의 41.9%에 해당하는 규모로 계약기간은 내년말까지다. 지난 2004년 2월 상장된 스포츠서울은 스포츠·연예 전문지인 '스포츠서울'을 발행하는 미디어사업부문 외에 철광석 등 자원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스포츠서울은 지난해 1월 신성장 동력확보 및 사업다각화를 위해 광업권과 사업용부지 소유권을 보유한 대한광물의 지분을 취득해 2대 주주의 지위를 확보했다. 당시 스포츠서울은 27억2000만원을 투자해 대한광물 지분 34%를 취득했다. 대한광물은 지난해 당기순손실 7억6200만원을 기록한 바 있다.전자결제업체인 다날은 커피사업을 하고 있다. 자회사인 다날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배우 신세경이 모델로 나서 유명한 커피프랜차이즈 '달콤커피'를 운영 중이다. 다날의 경우 전자결제를 비롯해 디지털콘텐츠, 게임 등 대부분의 사업이 온라인에 집중돼 있다. 달콤커피는 다날이 오프라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첫 케이스다. 다날 관계자는 “다날의 사업이 대부분 온라인에 쏠려 있어 오프라인에서 기존 인프라를 접목할 수 있는 사업을 찾다 카페사업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달콤커피는 지난해 문을 열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 중이다. 도자기 전문 생산업체인 행남자기는 맛김을 판다. 행남자기는 지난 2004년 식품(맛김외 기타) 제조 및 판매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고 '김한장의 행복'이라는 상표로 식탁용 맛김을 생산하고 있다. 맛김의 매출 비중은 14%로 쏠쏠한 수입원이 되고 있다. 영화투자·배급 전문 업체인 미디어플렉스는 막걸리 사업을 하고 있다. 미디어플렉스는 지난 2010년 참살이탁주와 남한산성소주를 생산하는 참살이L&F를 인수해 막걸리 및 주류사업에 진출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증권부 송화정 기자 pancake@ⓒ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