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라벨링'으로 EU 반독점 재제 피한다'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유럽 규제당국의 시장독점문제 해결 요구를 받아 온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이 자사 온라인 서비스에 ‘라벨’을 붙이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구글은 주력서비스인 웹 검색을 비롯해 구글 지도, 주식거래정보, 항공편 조회 등에 자사 서비스임을 명확히 밝힘으로써 유럽연합(EU)이 제기한 시장독점지위 남용 문제를 개선할 계획이다. 구글에서 특정 정보를 검색할 경우 그 결과에서 어떤 정보가 구글 검색엔진이 제공한 것인지를 사용자가 더 확실히 알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그러나 FT는 경쟁업체들이 구글의 이같은 대안 제시에 오히려 더 반발하고 있다면서 자사 서비스임을 명시함으로서 온라인 트래픽을 계속 독점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벤 에델먼 하버드대학교 부교수는 “여전히 구글은 검색 결과 리스트에서 경쟁업체들을 한참 뒤쪽 페이지로 밀어놓을 수 있으며, 이보다 더 진전된 해결책이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구글 측은 이에 대한 확인을 거부했으며 “EU 당국과 계속 협조하고 있다”는 입장만 밝혔다.앞서 EU집행위원회는 구글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는 마이크로소프트 등 경쟁업체들의 불만에 따라 2010년 말부터 구글의 반독점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를 벌여 왔다. 유럽에서 구글은 전체 검색시장의 95%를 장악하고 있다. EU집행위의 호아킨 알무니아 경쟁담당 집행위원은 지난 5월 예비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검색결과에서 자사 서비스 제공 내용을 우선 시현하는 것 등은 경쟁사를 차별하는 불공정행위로 간주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지 않으면 벌금부과 등 제재에 나설 것”이라면서 7월까지 만족할 만할 시정안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이에 구글은 7월 에릭 슈미트 회장의 서한을 통해 EU에 주요 개선방안을 담은 타협안을 제시했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김영식 기자 grad@<ⓒ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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