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K3' 국내 출시…'준중형급 볼륨 키운다'(종합)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사진 왼쪽)과 모델들이 'K3'를 배경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지난해부터 경기영향으로 준중형급 볼륨이 줄어들고 있지만, K3 출시로 시장의 파이를 키울 수 있을 것으로 본다."기아자동차가 야심차게 준비한 준중형 신차 ‘K3’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은 17일 강원도 평창군에 위치한 알펜시아리조트에서 열린 K3 보도발표회에서 "국내 출시에 이어 내달부터 중국에서 4도어 세단 등 해외생산도 시작한다"고 밝혔다.이 부회장은 "8월27일부터 국내에서 K3 사전계약을 실시해 월 판매목표는 5000대지만 이달 14일까지 총 6000대가 예약된 상황"이라고 고객들의 호응을 전했다.K3의 올해 판매목표는 국내 5만5000대, 글로벌 판매 35만5000대다. 기아차는 이번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2013년까지 중국, 미국 등 전세계 주요 지역에 K3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본격 판매가 시작되는 2013년에는 국내 5만5000대, 해외 35만5000대 등 총 41만대, 2014년에는 국내 6만대, 해외 44만대 등 총 50만대의 K3를 판매할 계획이다. 그는 "지난해부터 경기영향으로 준중형급 볼륨이 줄어들고 있지만, K3 출시로 이 파이를 키울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이 시장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라이벌) 차량은 아반떼"라고 언급했다.이어 이 부회장은 "K3 디젤 차량의 경우 출시시점을 검토 중"이라며 "하이브리드는 아직 출시여부 계획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아울러 "K3의 주력 해외시장은 중국과 북미로 각각 33%, 30%"라며 "내달부터 중국에서 4도어 세단을 시작으로 해외생산을 하게 된다. 중국 외 해외공장에서의 생산은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이 부회장은 올해 경기침체 등으로 자동차 시장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해 목표인 271만대는 달성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유럽 재정위기 등으로 시장이 안좋고 그 영향이 신흥시장 등에도 미치고 있으나, 우리 차량은 신차 중심으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며 "현재 해외에서 재고도 많이 줄어들어 빨리 생산을 더 해야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노사협상에서 생산차질이 발생했지만 이제 협상이 완료됐고 남은기간 조합과 합의를 통해 최대한 생산하는 동시, 해외공장까지 풀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특히 이 부회장은 "지난주 K3 최종 사양을 직접 시승해본 결과, 준중형차로서 흡족하게 개발됐다고 평가된다"며 ""스포티하면서도 승차감을 최대한 갖추도록 상당히 노력했다. 그 과정에서 잔소리도 많이 했는데 흡족하게 개발됐다"고 자평했다.K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인 K3는 전장 4560mm, 전폭 1780mm, 전고 1435mm의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다이나믹 머스큘레러티(Dynamic Muscularity: 역동적 근육미)’를 콘셉트로 디자인 됐다.고성능 감마 1.6 GDI 엔진을 탑재한 K3는 최고출력 140마력(ps), 최대토크 17.0kg·m의 동력 성능을 바탕으로 주행 성능을 자랑하며, 고급스러운 느낌의 가죽부츠타입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했다.신연비 기준 14.0 km/ℓ(A/T, 구연비 기준 16.7km/ℓ)의 고효율 연비를 확보했고, 불필요한 공회전을 줄여주는 ISG(Idle Stop & Go) 장착 모델의 경우는 14.5km/ℓ(구연비 기준 17.7km/ℓ)의 연비를 달성한다.아울러 IT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원격제어, 차량관리, 안전보안 등 최첨단 IT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스마트한 카 라이프(Car Life)를 돕는 기아차의 차세대 텔레매틱스 서비스 ‘UVO(유보)’를 동급 최초로 탑재했다.K3는 ▲스노우 화이트 펄, 은빛실버, 오로라 블랙 펄, 글리터링 메탈, 어비스 블루, 플래닛 블루, 템테이션 레드, 골든 비트 등 8개의 외장 칼라 및 ▲블랙, 화이트 컬러팩 등 2개의 내장 칼라로 운영된다.판매가격은 ▲디럭스 1492만원 ▲럭셔리 1677만원 ▲럭셔리 에코 플러스 1788만원 ▲프레스티지 1841만원 ▲노블레스 1939만원이다.(자동변속기 기준) 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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