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의 '래미안'을 연상시키는 서울 신월동 '레미앙'과 부산 진구 범천동 '대동 레미안' 아파트.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주택시장 불황이 길어지자 '짝퉁 아파트 브랜드'도 줄었다. 대형 건설사의 유명 브랜드를 모방해온 중소건설사들의 주택공급 여건이 악화돼서다. 이런 경향은 지방에서 더 하다. 지방까지 진출한 대형 건설사들의 영향이다.서울 신월동에는 '레미앙' 아파트가 있다. (주)창도건설이 지은 나홀로 아파트로 2004년 입주했다. 총 30가구 규모다. 이 아파트는 삼성물산의 아파트 브랜드인 '래미안(來美安)'을 따라한 것으로 보인다. '래미안'은 2000년 론칭한 국내 최초의 아파트 브랜드다.지방에는 래미안을 흉내낸 아파트 브랜드가 더 많다. 전라북도 전주시에는 '라미안'이 있다. 광진산업개발이라는 지역 건설사가 건설한 아파트다. 전주 효자동에는 '광진라미안', 송천동에는 '송천라미안'이 3개동씩 존재한다. 각각 2003년과 2006년에 준공됐다. 부산 문현금융혁신지구 인근 진구 범천동에는 대동 '레미안' 아파트가 있다.'한미래(韓美來)' 아파트도 있다. 한미종합건설이 2003년 준공한 천안시 서북구의 '성환한미래'다. 아파트 벽면 로고는 언뜻 보면 '래미안'으로 착각할 정도다. 경북 포항시 '푸르지요' 아파트는 대우건설의 '푸르지오'를 연상시킨다. 로고는 롯데건설 '롯데캐슬'의 상징인 독수리 문양을 넣어 둘을 묘하게 섞어놓은 듯한 모습이다. 전주에 본사를 둔 동도건설 브랜드 '미소드림'은 청산돼 사라진 신성건설의 '미소지움'과 비슷한 이름이다.최근 이 같은 '브랜드 따라하기'는 줄어드는 모양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아파트에 브랜드가 도입되던 2000년 전후에는 '래미안'을 모방한 아파트들로 골머리를 앓았으나 요즘은 그런 사례가 많이 줄었다"고 전했다. '아파트 짝퉁 이름'은 부동산 시장이 활황기이던 2005~2006년에 성행했다. 그러나 이후 글로벌 경기침체 등을 겪으며 업황이 악화되자 아파트 브랜드 이름을 비슷하게 짓던 중소업체는 아파트를 공급할 여력조차 없어진 것으로 풀이된다.대형건설사의 지방행이 늘어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주로 수도권에 아파트를 짓던 대형건설사들이 끝없이 침체하는 수도권을 탈피해 지방으로 일감을 찾아 내려갔다. '진짜 브랜드'가 착륙하자 '가짜 브랜드'가 설 자리를 잃게 된 셈이다.김현아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2000년대 초반만 해도 대형 건설사들이 지방에서 브랜드 아파트를 만들지 않아서 '짝퉁' 느낌조차 들지 않았지만 2009년께부터 지방에서도 브랜드 아파트를 내놓기 시작했다"며 "요새 중소건설사는 주상복합이나 연립주택을 많이 짓는 추세"라고 설명했다.양지영 리얼투데이 팀장은 "짝퉁아파트란 오명으로 오히려 아파트 가격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부각되면서 소비자 선호도가 줄었고 공급도 감소했다"고 말했다.박미주 기자 beyond@<ⓒ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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