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피하기 위해 카툰 캐릭터 활용해 상품마케팅에 활용
포스코건설 '그린워크3차' 만화 책자 표지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건설사들이 만화를 이용해 소비자와 소통을 강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과거 스타를 이용한 ‘이미지’ 마케팅을 대신해 보다 친근한 카툰 캐릭터들을 통해 상품의 장점을 설명하는 ‘정보’ 마케팅으로 실수요자 공략에 나선 것이다. 만화는 자칫 딱딱할 수 있는 분양 정보를 쉽고 친근하게 풀 수 있는 동시에 인터넷에 올려 웹툰으로 활용할 경우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수요자들과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일방적인 정보 전달을 넘어, 감성 교류까지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마케팅 효과가 높다. 포스코건설이 그 예다. 포스코건설은 이달 인천 송도국제업무단지 1공구 D17·18블록 ‘송도 더샵 그린워크3차’ 분양을 앞두고 ‘그린워크의 세 번째 이야기’를 만화로 담은 책자를 만들었다. 그린워크3차만의 특·장점과 송도의 차별화된 교육 인프라, 국제도시에서의 라이프스타일을 담았다. 책자에는 ‘송도 더샵 그린워크3차’의 가치에 대해 보다 많은 수요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송도 및 주변 지역에 위치한 미용실, 음식점, 병의원, 학원 등에 배치될 예정이다. 또 그린워크3차 홈페이지(//www.thesharpgreenwalk3.co.kr/)에도 게재돼 인터넷 및 스마트폰으로도 누구나 간편하게 접근 가능하도록 배려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지난 6월 대구에서 분양했던 ‘이시아폴리스 더샵4차’에서도 만화를 활용해 아파트의 가치를 알린 결과, 고객들의 반응이 상당히 좋았다”며 “분양이라는 딱딱하고 무거울 수 있는 소재를 수요자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해 이번 ‘송도 더샵 그린워크3차’에도 적극적으로 카툰마케팅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반기 대우건설과 동부건설이 공동으로 공급하는 ‘푸르지오 센트레빌 김포 풍무’도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 웹툰에서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위험한 연자씨’ 캐릭터를 활용해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위험한 연자씨’는 평범하고 일상적인 생활이야기에서 작은 즐거움을 찾아내는 내용의 만화다. 현재 ‘푸르지오 센트레빌 김포 풍무’ 홈페이지(//gimpo.centreville.co.kr/teaser/)에서 아파트 편의시설, 생활 인프라, 라이프스타일 등의 9편의 웹툰을 감상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내용의 웹툰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푸르지오 센트레빌 김포 풍무 관계자는 “웹툰은 딱딱하게만 느껴졌던 부동산을 친근하게 풀어낼 수 있고, 마케팅 비용 대비 효과도 크다는 장점이 있다”며 “실수요자 중심으로 수요층이 바뀌면서 아파트에서 누릴 수 있는 편의시설이나 라이프스타일의 강조가 중요해진 만큼 고객들의 반응도 긍정적인 편”이라고 전했다.삼성물산도 웹툰을 이용한 마케팅에 적극적이다. 앞서 강남보금자리주택지구에서 공급된 ‘래미안 강남 힐스’의 경우 광수생각의 작가 박광수씨와 함께 4편으로 된 웹툰을 선보였으며, ‘래미안 도곡 진달래’에서도 유명 블로거 ‘호박툰’(전외숙)’으로 여심 공략에 나서기도 했다. 호박툰은 요리나 인테리어 등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로 많은 주부팬을 가진 만화다. 롯데건설 또한 한강신도시에 분양 중인 ‘한강신도시 롯데캐슬’도 ‘오한강’이라는 가상의 캐릭터를 내세운 웹툰을 선보였다. 서울에서 전세로 살고 있는 ‘오한강’이 선배의 집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며 한강신도시 롯데캐슬의 장점을 자연스럽게 표현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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