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1가구 희망의 1:1 결연’ 전산시스템 구축 상담매뉴얼 제작 배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복지사각지대 체로화’를 선언하고 나섰다.구는 직원 1382명(공무원 1220명, 상용직 42명, 환경미화원 120명)은 법적요건을 갖추지 못해 지원을 받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차상위계층, 틈새계층 등 사회적약자인 복지사각지대 주민의 복지 향상을 위해 취약계층과 구청과 동주민센터 직원간에 자매결연을 맺었다.즉 ‘1직원 1가구 희망의 1:1 결연’사업을 지난해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또 매월 둘째주 금요일을 ‘이웃사랑의 날’로, 해당 주를 이웃사랑 주간으로 지정, 이웃사랑 주간에 1382명의 직원이 결연주민을 방문해 복지상담을 하고 있다.
상담 매뉴얼
특히 결연자의 생활실태, 상담결과, 복지욕구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희망의 1:1 결연 전산시스템’을 구축했다.이로써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심층상담과 결연주민의 복지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9개 복지분야, 114개사업에 대한 ‘희망의 1:1결연 상담매뉴얼’을 제작, 새올행정시스템 자주찾는 게시판에 게시해 결연자 상담시 활용하고 있다.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1직원 1가구 희망의 1:1결연’ 사업을 통해 복지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주변에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서민 중심의 복지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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