男, 女 보다 온라인쇼핑 '큰손'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온라인쇼핑 이용 소비자들 한달평균 9번 온라인쇼핑몰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들은 쇼핑몰 10회 방문시 평균 2번내지 3번 갸랑 제품을 구입하며, 1회 평균 구매금액은 6만7000원이다.17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온라인 쇼핑객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집계됐다.남성은 여성보다 방문은 적지만 실제구매 횟수와 구매금액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남성 한달 평균 방문횟수는 6.91회로 10.75회인 여성 보다 적었지만 방문횟수 대비 구매비율은 10회당 2.76회로 여성(2.70회)보다 약간 많았으며, 1회 평균구매금액도 7.3만원으로 여성의 6만원보다 많았다. 연령별로는 40대가 온라인 쇼핑에 더욱 적극적이었다.40대 쇼핑몰 방문횟수는 한달 평균 8.55회로 20대(9.23회), 30대(9.46회)에 비해 다소 적었지만 방문횟수 대비 구매비율은 10회당 2.91회로 20대(2.59회), 30대(2.87회)보다 높았다. 1회 평균 구매금액도 7만원으로 20대(6.2만원), 30대(6.5만원)보다 컸다. 응답자들이 지난 6개월간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한 상품으로는 ‘의류·신발’이라는 응답이 69.2%로 가장 많았고, 이어 ‘가정용품·주방용품’(23.8%), ‘패션잡화·보석·시계’(20.0%), ‘서적·음반’(17.2%), ‘화장품’(15.2%) 등이 차지했다.또 주문취소, 교환, 반품을 한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 약 43.4%가 ‘있다’고 답했고, ‘없다’는 응답은 56.6%에 불과했다.그 이유로는 ‘색상, 사이즈 등이 주문내역과 상이’(65.4%), ‘과장광고 등으로 판매 조건 상이’(30.0%), ‘제품 불량 또는 파손’(18.9%), ‘단순 변심’(18.0%) 등을 차례로 들었다.특히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활용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처음 조사한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이용지수’는 하반기 전망치가 120.4로 기준치인 100을 넘어섰다. 하반기 온라인 쇼핑 이용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한 소비자가 더 많다는 뜻이다.대한상의 관계자는 "비대면거래라는 온라인 쇼핑 특성상 사이즈 또는 색상 등에 소비자가 많은 애로를 느낄 수 있다"며 "정확한 제품 정보 제공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통해 온라인 쇼핑산업의 성장을 이어가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오현길 기자 ohk041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오현길 기자 ohk0414@ⓒ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