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라이프, 국산 CAS 상용화를 위한 개발 착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디지털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는 KT종합기술원과 함께 국산 CAS(카스, Conditional Access System) 공동 개발에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 양측은 그동안 수입에만 의존했던 CAS를 국내 기술로 대체하기로 합의하고 곧 공식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순수 국산 CAS 첫 상용화를 통한 SMART TV 방송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올레TV에 적용중인 소프트웨어 기반의 KT-CAS를 위성방송으로 확장?적용하는 공동연구 사업이며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위성방송 국산 CAS는 올 하반기면 개발 완료될 예정이다. CAS란 디지털 방송의 핵심기술로, 방송사업자가 상황에 따라서 특정채널시청을 제한하거나 허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VOD시청, T-커머스, 양방향 서비스가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올해 말로 디지털 전환이 완료돼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방송으로 전환하면 약 2300만명의 유료방송가입자들이 CAS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KT-CAS는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기존 스마트카드 기반 CAS와 달리 셋톱박스에 스마트카드를 별도로 장착하지 않고 업그레이드나 다른 단말기로의 확장이 용이하며 향후에는 KT-CAS를 기반으로 TV, 태블릿PC, PC, 모바일 등 모든 단말기를 통해 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를 시청할 수 있는 SMART TV 환경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특히 모든 매체가 스마트화, 디지털화되면서 CAS 수요가 계속 증가하게 되고 그에 따른 CAS 로열티 규모도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양사는 외국기업에 종속돼 있는 연간 1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CAS시장에 국내 기술에 의한 국산 CAS 도입을 통해 향후 200억원~500억원의 비용절감 효과는 물론 SMART TV 구현으로 신성장 모델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스카이라이프 문재철 사장은 "국산 CAS개발을 통해 진정한 SMART TV 환경을 조성하고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게 됐다"며 "비용절감과 수익성 증대는 물론 400만 고객들에게 최상의 SMART TV가 가능할 수 있도록 기술 혁신을 위한 도전은 멈출 수 없다"고 말했다.송화정 기자 yeekin77@<ⓒ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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