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시설 조정, 시공방법 개선 효과…사업비 및 채권발행 줄이기, 고금리채권도 빨리 갚아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금융 빚 줄이기에 나서 지난해 6000억원을 갚은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철도시설공단은 ‘2011년도 재무성과’ 분석 결과 쌓인 금융 빚이 14조6000억원에서 14조원으로 줄었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매일 갚는 이자도 23억6000만원에서 18억9000만원으로 20% 줄었다.이는 철도공단이 ▲과잉시설 규모 조정 ▲시공방법 개선 ▲사업비 절감 ▲채권발행 규모 축소 ▲고금리 채권 조기상환 등에 따른 성과로 풀이된다. 반면 지난해 철도공단 매출액은 7326억원으로 2010년(5896억원)보다 24.3%, 영업이익은 2186억원으로 2010년(1228억원)보다 78% 불어 재무구조가 좋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당기 순손실액은 39.7% 줄어 공단출범 후 처음 415억원의 부채이자를 갚는 효과를 거뒀다.김광재 철도공단 이사장이 지난해 8월 취임해 건설 빚에 따른 경영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재무구조개선 토론회, 수익창출아이디어 공모, 과잉시설 없는 경제설계 등 6대 경영방침을 세워 예산 아껴 쓰기에 적극 나섰다.철도공단은 그동안 쓴 경부고속철도건설사업비 18조9000억원 중 12조3000억원을 빌렸고 2004년부터 서울역~동대구역, 2010년 11월부터 부산역까지 개통해 코레일로부터 선로사용료를 받아 차입투자비를 갚으려 했으나 제대로 하지 못했다. 유지보수비를 뺀 선로사용료가 부채이자도 감당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신동혁 철도공단 기획예산처장은 “현재 영업이익으론 이자도 갚지 못해 일반기업이라면 파산위기에 놓인 상태”라며 “채권발행으로 사업비를 마련하는 호남고속철도사업 등에서의 사업비 아끼기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신 처장은 “빚으로 건설하는 고속철도역사의 과잉시설개선은 물론 국유자산의 효율적 관리, 역세권 개발로 수익을 늘리면서 제2사업자 선정, 선로사용료 늘리기로 빚을 줄일 것”이라고 덧붙였다.왕성상 기자 wss404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사회문화부 왕성상 기자 wss4044@ⓒ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