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일부 후보들이 공약으로 내세운 '지하철 1호선 지하화'에 대해 국토해양부와 서울시는 사업 투입비용이 커서 경제성이 없다는 입장이다.민주통합당 국회의원 후보 13인은 26일 오후 1시 30분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나 1호선 지하화 공동공약을 내용으로 면담을 가졌다. 이날 박 시장은 "관계부서로 하여금 검토하겠다"고만 답변했다.그러나 1호선 지상구간 지하화는 이 후보들이 예상한 사업비만 13조가 넘는 것으로, 국철인 1호선의 소유와 관리 주체인 국토해양부나 서울시 내부에는 부정적인 시각이 있는 게 사실이다.특히 1호선의 소유나 관리주체는 국토부이며, 지하화 사업 자체는 재정마련 등 정부 몫이 크기 때문에 국토부나 철도시설공단측이 긍정적인 의견이 나와야 가능한 일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1호선 지하화 관련, 구본환 국토부 철도정책관 역시 "최근 부산진역도 지하화 사업을 추진했지만 경제성이 없어 접은 사례가 있다"면서 "지상 철도 소음 등 문제는 철로위에 데크를 올리는 등 다른 대안도 고려 중"이라고 설명했다.이날 1호선 지하화 공약을 내세운 후보들은 1호선 라인 온수역~서울역(17.3km), 청량리역~창동역(9km), 구로역~금천구청역(5.6km) 전철1호선 지상 총 31.9km 구간과 부천을 경유하는 인천역~온수역 경인전철 21.8km 구간의 지하화를 주장했다. 후보들은 "1호선 지상구간을 지하화해 지상용지는 서민주거공간, 녹지공간, 교육과 복지 공간을 만드는 데 활용해, 복지와 환경이 살아 숨쉬는 도시를 만드는데 일조할 것"이라면서 "예산도 민간투자방식을 적용한다면, 국고 및 지방비가 크게 소요되지 않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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