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사진:이코노믹리뷰 박지현 기자]
세상 참 좋아졌다. 차가운 휴대폰 화면 위에서 기타 줄의 튕김을 느끼고 드럼의 떨림을 감지한다. 이는 딱딱한 화면에 ‘감각’이라는 키워드를 적용시킨 ‘햅틱기술’이 있기에 가능했다. 지금이야 보편적인 기능이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 속에서만 가능했던 일이다. ‘햅틱기술’의 주역, ‘이미지스테크놀로지’가 최근에는 사업영역을 확대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주)이미지스테크놀로지는 모바일폰의 진화를 위해 꾸준히 달려왔다. 가장 먼저 개발한 것은 휴대폰의 콘텐츠를 TV에서 재생할 수 있게 한 기술(TV out). 2005년 개발이 완료된 이 기술은 회사 매출 발생의 방아쇠를 당긴 주역이었다. 독점공급업체였기 때문에 수익도 꾸준했다. 그 후에는 한 발짝 더 나아갔다. 모바일의 영상을 TV수준으로 구현해보자 했다. 여기서는 잠시 제동이 걸리기도 했다. 개발 당시 모바일 LCD화면은 2인치 정도로 굉장히 작았는데, 이처럼 작은 휴대폰 화면에 화질개선이 과연 유효할까 하는 의문 때문이었다. 집요한 고민 끝에 대답은 ‘예스’였다. 결국, 화질개선뿐 아니라 전력까지 절감시키는 칩솔루션인 ‘엑스뷰(X view)’를 개발했다. ‘시각’만족에서 욕심을 더 부려 봤다. 딱딱한 2차원의 스크린에서 촉감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개발한 게 ‘햅틱기술’이다. 최근들어 흔해졌지만 조금만 필름을 감아보면 이는 ‘만화 같은 상상’이었다. 햅틱(Haptic). ‘촉각의’라는 뜻이다. 사용자가 터치로써 휴대폰에 말을 걸면 휴대폰이 ‘대답’을 하듯 반응한다. 휴대폰에 숨을 불어넣은 셈이다. 2세대 햅틱기술 개발 완료 상용화 임박 이미지스테크놀로지는 삼성전자 출신 연구원들을 주축으로 2004년 설립된 반도체 설계 전문 팹리스(Fabless)회사다. 사명에서 느껴지는 왠지 모를 선도적인 이미지처럼 ‘새로운 것을 추구하라’는 모토아래 현재에 이르렀다. 김정철 이미지스테크놀로지 대표는 “남들이 생각지 못한 기술 개발에 주력해 왔다”면서 “앞선 세 가지 기술은 이를 보여주는 성과”라고 설명했다.김정철 이미지스테크 놀로지 대표가 최근 새롭게 진행되는 BMS와 ESS사업 분야를 안착시키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왼쪽). BMS사업부실험실(오른쪽).[사진:이코노믹리뷰 박지현 기자]
특히, ‘햅틱기술’은 신드롬을 일으킬 정도로 반향이 컸다. 2007년에 상용화된 이 기술은 스마트폰 열풍이 일기시작하면서 그 진가를 발휘했다. 하지만 시장은 ‘독주’를 허용치 않았다. 스마트폰 시장이 커지면서 경쟁사가 우후죽순 생겼고 자연히 단가가 떨어졌다. 이에 따라 매출 수량은 늘어 갔지만 전체적인 매출액은 감소했다. 김 대표는 이에 “스마트폰 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고 전망도 좋기 때문에 수익구조 자체는 여전히 좋은 편”이라고 밝히고 “하지만 경쟁 구도가 형성된 이상 자체적인 솔루션을 마련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치열해지는 경쟁에 맞대응해 내놓은 것이 ‘2세대 햅틱’이다. 작년에 선보인 2세대 햅틱 기술은 기존 1세대 햅틱 기술의 진동감을 넘어 질감까지 전달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예컨대, 모래, 유리, 고무 등 저마다의 질감을 느낄 수 있게 했다. ‘햅틱’뿐만 아니다. 터치 기술 개발 또한 진행하고 있다. 터치기술은 햅틱기술과 별개다. 터치는 휴대폰에 보내는 자극방식이고, 햅틱은 그에 대한 피드백이라 이해하면 간단하다. 기술적으로 ‘터치’는 두 종류로 나뉜다. 첫째는 저항막방식, 둘째는 정전용량방식이다. 2010년 상반기 까지만 해도 저항막방식의 터치 시장이 더 컸지만 하반기로 가면서 판도가 바뀌었다. 이미지스테크놀로지는 시장의 반응을 발 빠르게 수용했다. 김 대표는 “현재 정전용량방식 개발을 완료한 상태이며, 프로모션 단계에 있다”면서 “2세대 햅틱 드라이버 IC, 정전용량 방식의 터치 컨트롤러의 양산을 본격화 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친환경 BMS, ESS 솔루션사업 신성장동력 구축항상 ‘무언가 새로운 것’을 추구하지만 새로운 것을 무작정 좇지는 않는다. 기존의 기술을 지켜가면서 좀 더 발전된 기술을 추구한다는 것이 옳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사업 분야를 확대했다. 김 대표는 “기존 모바일 솔루션 분야에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김정철 대표가 수원시 영통구 소재 본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디.[사진:이코노믹리뷰 박지현 기자]
자신 있게 출사표를 던졌지만 신사업에 따른 매출이 단번에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지는 않는다.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의심하는 것은 아니다. ‘아직은 초기단계’라는 신중함이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초기시장 단계에서 기존 기술력에 대한 레퍼런스 확대를 통해 시장을 선점하고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분야에 포지셔닝 한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특히 BMS 사업의 전망은 밝은 편인데 세계 전기차 시장은 2015년부터 급증하여 2020년 1000만대(현재 140만대)까지 커지고,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시장도 그 규모가 8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김 대표는 “전기자동차의 경우에는 시장형성에 있어 시간이 꽤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에 따라 전기자전거나 오토바이 시장을 필두로 차츰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시장규모가 큰 중국을 첫번째 목표시장으로 설정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중국 내 자전거 및 오토바이의 공급량은 현재 약 1억대로 추산되며, 매년 2000만대의 수요가 새롭게 발생한다. 김 대표는 “다수의 중국 업체들과 긍정적인 협상이 오고 가고 있어 빠르면 올 상반기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이어, “ESS의 경우에도 유럽 등의 선진국보다는 전력사정이 불안정한 개발도상국과 신흥국들을 주 타깃으로 할 방침”이라고 전하고 “이 분야의 매출은 올해에서 내년께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해외투자유치·직원들 헌신…‘운이 좋은 회사’창립을 앞둔 2004년 초. 지금은 사원수 55명에 이르지만 초기에는 단 4명으로 시작했다. 설립한 지 3년째 되던 해 ‘햅틱’신드롬을 불러일으키고 6년이 지난 후에는 코스닥에 상장했다. 그리고 이제는 전망좋은 신사업 계획도 발표했다. 얼핏 큰 무리 없이 걸어온 셈인데, 그간의 고충은 없었는지 궁금했다. 돌아온 대답은 다소 의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