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기종과 노선으로 시끄럽다. 염홍철 시장이 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면서 빚어진 촌극 때문이다. 염 시장은 도시철도 기종으로 자기부상열차를 유력하게 검토한다며 시민들에게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대전도심을 달리는 자기부상열차 가상 동영상을 지역 언론에 돌리기까지 했다. 하지만 대전시민들에게 염 시장의 이 계획은 그리 탐탁치만은 않다. 염 시장이 지난 해 지방선거에서 교통복지와 지역균형발전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대덕구까지 노선을 늘이겠다고 말 했다가 몇 번씩이나 말을 바꿔왔기에 이를 그대로 믿는 이는 드물다. 염 시장은 지방선거에서 중전철, 지하화로 많은 표를 얻었다. 시장이 된 뒤엔 지하화에서 일부구간의 지상화로, 중전철에서 경전철로 상황에 따라 건설방식과 기종에서 말 바꾸기를 계속해왔다. 그래도 시민 입장에선 자기부상열차가 전국에서 첫 상용화된다며 반겼지만 정부의 예비타당성엔 '모노레일'로 신청했다. 게다가 이를 시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대전시청의 담당직원과 염 시장만 아는 비밀로 했다. 넉달이 지나서야 시민단체에서 이를 밝혀내 염 시장을 호되게 꾸짖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처음부터 다시 논의해보자는 말까지 나왔다. 대전시청의 담당국장은 "시간이 없었다"는 변명만 늘어놨다. 여기에 염 시장은 "대응이 미숙했다"는 말로 구렁이 담 넘듯 어물쩡 넘어갔다. 예비타당성 신청 전에 솔직하게 말할 시간이 없었다면 신청 뒤 이런 이유로 바꿀 수밖에 없었다고 하면 될 일이었다. 변명만 늘어놓은 시장에 시민들은 많은 실망을 했다.대전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선 더 큰 거짓말이 터졌다. 지하화 하겠다고 약속한 고개구간을 예타 신청서 모든 구간 지상고가로 정해버렸다. 이를 두고 '조직적으로 은폐하려는 시도가 있었던 게 아니냐'는 말에서부터 '염 시장이 사람을 잘못 쓰고 있다'는 말까지 시청안팎에서 들려온다. 염 시장은 "정부의 예타기준에 맞춰 하다보니 바꿀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가 도시철도 2호선을 이야기할 때 강조했던 시민의 교통복지, 지역균형발전논리는 사라졌다. 오로지 예비타당성기준만 남아 대전시민들의 발목을 잡을 뿐이다. 이영철 기자 panpanyz@<ⓒ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건설부동산부 이영철 기자 ⓒ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