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국내 첫 상생브랜드 '즐거운 동행' 탄생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국내 최초의 동반성장 전용 브랜드가 탄생했다.CJ제일제당은 상생협약을 체결한 지역업체들과 함께 공동으로 출시하는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동반성장 전용 브랜드 '즐거운 동행'을 출범시킨다고 15일 밝혔다. 이로써 최근 동반성장정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식품업계 대기업과 지역명품의 상생협력사업에서 최초로 가시적인 성과물이 나오게 됐다. CJ제일제당은 지난 8월 24일 'CJ제일제당-협력사 상생,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하면서 식품대기업의 강점과 특성을 잘 살린 상생 프로그램 '지역유망식품브랜드 육성'으로 주목받았다. 이는 각 지역에서 품질과 제품력은 인정받고 있으면서도 지역 중소기업이라는 한계 때문에 전국유통에 어려움을 겪는 유망한 식품기업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도움을 주겠다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8월 협약 당시 10개의 지역유망식품기업이 선정, 발표됐다. '즐거운 동행'은 당시 선정된 지역유망식품기업 제품 중 CJ제일제당의 유통망을 통해 전국 각 지역의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는 첫 번째 성과물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출범과 동시에 두부, 장류, 김치 부문에서 5개 업체, 총 10개 제품이 1차적으로 출시됐다. 향후 지속적인 품질향상과 적극적인 브랜드 개발, 그리고 꾸준한 지역명품 업체 발굴을 통해 적용 제품군을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들 지역브랜드들은 OEM 제품이 아니다. 지역업체들의 기업명과 제품명은 그대로 살리되, 전국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높지 못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즐거운 동행'이라는 공동의 브랜드가 탄생하게 됐다. 공동브랜드 사용을 통해 'CJ가 협력하고 추천해 믿고 구입해도 되는 제품'임을 강조해 실질적인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순창 설동순 명품장의 설동순 대표는 "CJ에서 제안하는 공동 브랜드라고 해서 OEM 제품 취급을 받게 되는 건 아닌가 걱정도 있었지만, 브랜드 컨셉부터 디자인까지 우리 제품의 정체성을 더 부각시키는 쪽으로 반영이 돼 매우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즐거운 동행'의 모든 제품은 CJ제일제당의 전국유통망을 통해 판매되는데 유통망 확보는 사업운영과정에서 보다 안정적인 생산규모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단순한 매출 증가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백두대간' 전두부를 생산해 온 강원도 주천 농협의 백승호 조합장은 "제품 측면에서는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고 자부했지만 전국 유통망을 유지하고 안정적인 생산물량을 확보한다는 게 우리 노력만으로는 어려운 일이었다"며 "CJ와 손잡고 보다 많은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즐거운 동행'브랜드의 운영은 각 지역에서 생산된 지역 명품을 CJ제일제당에서 유통 대행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하지만 단순히 생산된 제품을 모아서 CJ가 팔아준다는 개념이 아니라 각 지역의 명품이 생산되는 모든 과정에 다양한 지원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는 "동반성장이라는 과제는 겉으로 나타나는 일방적인 지원책에 의해 단기간에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장기적으로 중소 업체와 이들의 브랜드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조강욱 기자 jomarok@<ⓒ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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