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 개최한 강남패션페스티벌 12만여명의 인원이 참가해 경제효과만도 수백억원에 이를 정도로 호응이 컸다고 소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다양한 프로그램 구성과 지역 상권의 자발적인 참여 덕분에 12만 명이 넘는 내외국인이 축제에 호응하는 것을 보면서 강남패션페스티벌이 세계인이 주목하는 패션축제로 성장할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신연희 강남구청장이 최근 열린 강남패션페스티벌을 개최한 후 밝힌 소감이다.신 구청장은 지난 21일 가진 인터뷰를 통해 “오케스트라 공연과 패션마켓, 국내외 패션쇼, 국제평화마라톤대회, 청담미술제, 로데오 아트마켓 그리고 월드스타 비의 공연 등을 통해 이 축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키워내야 겠다고 다시 한 번 결심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종전 강남패션페스티벌은 몇 몇 디자이너의 유명세에 의존해 패션쇼 위주로 진행됐다.그러나 이번 패션쇼에서는 월드스타 비의 한류페스티벌, 국내외 116개 유명 브랜드 제품을 할인 판매해 수익금 5%를 아프리카 어린이돕기 성금과 어린이재활병원 설립 기금 기부, 루키콘테스트와 코스프레 콘테스트 개최, 청담미술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지난 21일 인터뷰를 통해 "강남패션페스티벌이 세계적인 축제로 키워갈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호텔 레스토랑 식당 패션숍 등 지역상권과 연계해 축제기간 동안 일제히 할인행사를 진행, 축제와 지역경제를 하나로 엮어 지역내 백화점 매출이 축제 기간 동안 12% 늘어나는 놀라운 성과를 보았다.신 구청장은 “강남패션페스티벌은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축제기간 내내 12만여명 관객들이 참여하는 큰 성과를 보였다”면서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롯데백화점 등 강남 소재 백화점 매출액이 크게 늘어나는 등 총 469억원 경제유발효과를 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또 “이번 성과는 과거 소모성 축제에서 벗어나 지역경제 활성화와 패션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축제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하나로 묶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고 말했다.특히 신 구청장은 축제 기간 동안 중국인들과 일본인, 동남아 관광객들이 대거 몰려들어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신 구청장은 “기획단계부터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염두에 두고 진행했다”면서 “강남구 강점인 성형,피부과 등 9개 과목, 32개 의료기간이 20% 할인행사를 진행해 의료관광객을 크게 유치했다”고 밝혔다.중국 국경절(10월1~7일)을 맞아 중국인을 겨냥해 은련카드 소지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사은품 지급 이벤트를 마련, 유례 없는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했다고 자랑했다.신 구청장은 “특히 강남구 홍보대사인 월드스타 비가 강남 한복판에서 무료 공연을 한 ‘강남 한류페스티벌’ 공연 전날부터 영동대교에서 선잠을 자며 공연을 기다리는 1000여명의 일본 중국 홍콩 관광객을 보면서 적잖이 놀라기도 했다”고 말했다.이번 패션페스티벌 공연을 통해 강남구의 뛰어난 패션인프라와 한류관광 메카로서 이미지를 확실하게 각인시키게 됐다고 자랑했다.신 구청장은 “내년에도 축제 프로그램을 더욱 정비하고 발전시켜 나가 강남구를 패션과 한류관광의 명소로 발전시켜나가겠다”는 소감을 밝히며 인터뷰를 마쳤다.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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