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방연 에어커튼 개발..터널 화재시 연기 차단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터널 안에서 화재사고가 일어나도 연기를 차단해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장비가 국내 최초로 개발됐다. 한국도로공사는 6일 국내 최초로 터널 방연 에어커튼을 개발했다고 밝혔다.터널 방연 에어커튼이란 터널 내부에서 화재 발생시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피난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고압 공기를 분사해 연기를 차단하는 시설이다. 사업비는 약 9억원 정도로 기존 방연시설보다 저렴하다. 우리나라 전체 고속도로 가운데 터널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 10년간 두 배가 넘게 증가했다. 9월말 현재 공사가 운영 중인 전국 3632km 고속도로 가운데 터널은 323개소 242km에 이른다. 하지만 현재 전국 고속도로상에 있는 500~1000m 터널 123개소 가운데 93개소의 터널에는 피난연결통로가 설치돼 있지 않다. 대부분 관련 기준이 제정된 2004년 이전에 건설된 터널로 화재 발생 시 유독연기의 배출이나 차단이 어려워 운전자들의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대목이다. 전체 고속도로 교통사고는 감소하고 있는데 반해 터널 내 화재사고는 지난 2004년 2건에서 지난 해 10건으로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공사는 터널 화재시 반대방향으로 대피할 수 있는 피난연결통로, 유독연기를 배출할 수 있는 제트팬 등으로 대응했다. 정부도 터널 화재시 반대방향으로 대피할 수 있는 피난연결통로를 지난 2004년까지 1000m 이상 터널의 경우에 한해 설치토록 한데 이어, 2009년 500m 이상 터널에 750m 간격의 차량용과 250m 간격의 대인용으로 설치토록 규정을 강화했다.그러나 공용중인 터널의 대피환경 개선을 위한 피난연결통로나 제트팬 등의 제연설비는 과다한 공사비(47억원)와 장기간 교통차단 등으로 그동안 설치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공사는 이에 터널 방연 에어커튼 개발에 착수해 오는 7일 목포광양간 고속도로 영암2터널 현장에서 최종 현장시험을 실시한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실제 터널 화재 상황을 가정한 최종 현장 시험을 통해 터널 방연 에어커튼의 성능을 검증한다"며 "관련 기준 미비로 피난 여건이 불리했던 터널에 현행 방재지침을 확대 적용해 조기에 다수 터널의 안전성을 향상 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방연 에어커튼 개념도

황준호 기자 reph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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