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6일 행정안전부 2차관에 이종배 행안부 차관보(54), 농림수산식품부 2차관에 오정규 지역발전위원회 기획단장(54)을 각각 내정했다.또 고용노동부 차관에 이기권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상임위원(54), 여성가족부 차관에 김태석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53)을 내정하는 등 차관 4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종배 행안2차관
이종배 2차관은 충북 충주에서 태어나 청주고,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충청북도 행정부지사, 소청심사위원회 상임위원을 거쳤다. 지방행정 전문성이 고려돼 기용됐다.
오정규 농림2차관
오정규 2차관은 서울 태생으로 서울고, 서울대 경영학과를 마친 후, 지식경제부 무역정책관과 청와대 지역발전비서관을 역임했다.
이기권 고용 차관
이기권 차관은 전남 함평 출신으로 광주고, 중앙대 행정학과에서 공부했으며, 서울지방노동위원장과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을 지냈다.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은 "오정규 2차관은 개혁적 사고를 갖고 있고, 이기권 차관은 노사정 업무에 전문성을 갖고 있다"며 "두 사람 모두 현 정부에서 청와대에서 근무해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다"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김태석 여성 차관
김태석 차관은 경남 남해에서 태어나 동아고, 부산대 경제학과를 나왔으며 여성부 기획조정실장,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을 역임한 최초의 여성부 출신 차관이다.이 대통령은 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에는 김현욱 국제외교안보포럼 이사장(72)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상임위원에 엄현택 대한산업안전협회 회장(55)을 각각 발탁했다.
김현욱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김현욱 수석부의장은 충남 당진 태생으로 보인상고, 한국외대 독어과를 졸업하고, 단국대 행정학과 교수, 자민련 부총재, 11·12·13·15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엄현택 노사정 상임위원
엄현택 상임위원은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고, 서울대 사회학과를 마치고 노동부 산업안전보건국장,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을 역임했다.조영주 기자 yjcho@<ⓒ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치경제부 조영주 기자 yjcho@ⓒ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