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원 대표 '개발사와 상생하는 앱 생태계 구축할 것'

스마트 플랫폼 시장 공략 나선 이기원 네오위즈인터넷 대표 인터뷰

이기원 네오위즈인터넷 대표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지난 22일 네오위즈인터넷은 모바일 비즈니스 확대를 위해 '스마트 플랫폼'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발표했다. '스마트 플랫폼'이란 스마트 기기에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해외에서는 '애플 게임센터', '오픈페인트' 등의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개념이다. '스마트 플랫폼'의 개념과 이를 통한 네오위즈인터넷의 사업 방향에 대해 이기원 대표의 설명을 들어봤다.22일 서울 역삼동 네오위즈인터넷 사무실에서 만난 이기원 대표는 "앱 개발사와 상생하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스마트 플랫폼 사업에 진출하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 대표는 "스마트폰 시대에 수많은 앱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수익을 창출하는 사례는 많지 않다"며 "앱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상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이어 이 대표는 "중소 개발사들이 스마트 앱 사업을 하면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사용자 확보와 마케팅"이라며 "스마트 플랫폼은 개발사들이 상생하며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잠깐 인기를 얻다가 사라질 수 있는 앱들이 한 자리에 모이면 마케팅, 사용자 확보 등에서 시너지를 얻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네오위즈인터넷이 상반기 중 선보이게 될 스마트 플랫폼 '피망 플러스'에서는 다른 사용자와 게임 순위를 비교할 수 있고, 함께 스마트폰 게임을 즐기며 친구를 사귈 수도 있다. 개발사들은 네오위즈인터넷이 제공하는 소스를 삽입해 앱을 개발하면 되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피망 플러스'에서 검증된 제휴 앱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일종의 모바일 앱 포털인 셈이다. 네오위즈인터넷은 게임 앱을 시작으로 소셜 앱, 음악 앱까지 범위를 넓혀갈 방침이다.
모바일게임 개발사인 네오위즈모바일도 이끌고 있는 이기원 대표는 "자체 개발한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개발사들과 투자 및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며 "개발사 4~5곳에 대한 투자가 확정되는 등 피망 플러스와 제휴할 콘텐츠 확보에서 이미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네오위즈인터넷은 이를 통해 올해 100여종의 앱을 '피망 플러스'를 통해 선보이고 가입자 1000만 명을 유치할 계획이다. 스마트 플랫폼 사업에서는 국내 1위, 전 세계 5위권 진입을 목표로 잡았다. 이 대표는 '벅스'를 통한 음악 사업 부문에도 스마트 앱 비즈니스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이미 '벅스앱'을 비롯해 소녀시대, 보아, 동방신기 등의 '앨범 앱'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는 "스마트 기기를 통해 음악을 듣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벅스도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다"며 "음악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앱을 개발하고 이를 피망 플러스와도 연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마지막으로 이 대표는 "플랫폼 사업은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동시에 엄청난 기회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모바일 비즈니스에서 진검승부를 펼쳐 해외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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