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대형 축산물 가공·유통업체 육성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농협이 덴마크의 데니쉬 크라운, 뉴질랜드 폰테라와 같은 대형 축산물 가공·유통업체를 육성한다.농협중앙회는 판매중심의 농협 구현을 위해 협동조합형 대형 축산물 가공·유통업체(팩커)를 육성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팩커란 도축·가공시설과 유통망 등을 확보하면서 농가 또는 생산자 조직과 연계를 통해 고품질의 안전한 축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업체를 의미한다.대형 축산팩커는 소유 및 지배구조의 형태에 따라 협동조합형과 민간기업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농가가 주축이 된 협동조합 중심으로 운영되는 형태와 민간자본이 중심이 되는 기업형태의 팩커가 있다. 협동조합형 팩커는 덴마크의 데니쉬 크라운, 뉴질랜드 폰테라 등이 대표적이다.농협은 이 사업 추진을 위해 권역별 도축·가공 ·유통망 구축 및 부분육 가공시설 확충, 수도권 축산물종합 유통 센터 건설, 친환경 청정 종돈장과 파이프스톤형 번식·비육농장 추가건설에 투자할 계획이다.또 안정적 축산물 생산 및 공급기반 확보와 축산물의 위생·안전시스템 강화를 위해 계열 농장에 대한 인증시스템도입, 한우 DNA 검사, 항생제잔류물질 검사, 생산에서 유통까지 HACCP 적용, 안심축산물 확인 시스템 등을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이를 통해 농협은 2020년, 국내시장 점유율을 안심한우 50%(35만두), 안심한돈 40%(600만두), 안심계란 20%(20억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 전통시장과 연계해 추진 중인 농협안심 축산물 전문점을 2000개점까지 개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남성우 농협 축산경제 대표이사는 "협동조합 중심의 대형팩커 사업은 축산농가 즉 생산자 보호와 유통 시장으로 기반확대를 의미한다"며 "이럴 경우 축산물 유통 단계가 5단계에서 3단계로 축소되고 소비자 가격 또한 8% 정도 인하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농협은 각 지역 축협을 통해 축산물의 생산관리를 책임지고 농협에서 유통 및 판매를 총괄함으로서 관리와 운영의 효율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 농협 대형 축산물 팩커 추진 체계<br />

고형광 기자 kohk010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치경제부 고형광 기자 kohk0101@ⓒ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