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최지성 삼성전자 부회장이 현재 아프리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중국을 제치고 삼성의 푸른 깃발을 현지에 꽂겠다는 의지를 밝혔다.최 부회장은 16일 엿새간의 아프리카 출장에서 돌아오는 길에 김포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까지 프리미엄 및 선진 시장에 주력하느라 아프리카 진출이 늦지 않았나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는 삼성의 푸른 깃발이 나부끼도록 현지 교두보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최 부회장은 지난 10일 윤부근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 홍창완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과 함께 신시장 개척 차원에서 아프리카로 출국해 아랍에미리트연합, 나이지리아, 가나, 잠비아, 탄자니아, 에티오피아, 케냐 등 7개국을 방문했다.최 부회장은 현지 시장 상황에 대해 "아프리카 인프라 및 공공기관에 중국 관(官)과 민(民)이 들어와 붉은 깃발이 나부끼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두자릿수로는 부족하고 두 배는 성장해야 한다"면서 강한 드라이브를 걸 것임을 내비쳤다.일본 대지진과 관련해서는 "부품조달이나 사업적 경쟁관계를 떠나서 일본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라며 "우리나라도 선진국이다 보니 최대한 도와야 하고 경쟁 이전에 선(善)을 쌓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아울러 그는 오는 18일 주주총회와 관련해 "작년 경영실적이 좋았으니 그 기조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제한 후 "국제유가 급등과 일본 대지진 영향 때문에 예측하기 어렵지만 단기 목표를 맞춰가면서 장기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삼성전자는 아프리카 시장에서 TV와 휴대전화 등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작년 1~3분기 아프리카 평판TV시장에서 삼성전자는 금액기준으로 37%, 수량기준으로 34%를 기록하며 1위를 달리고 있다. 휴대전화도 남아공을 중심으로 프리미엄시장을 적극 공략 중이다.아프리카는 대륙 전체로 보면 연평균 5%를 넘는 경제성장률로 브릭스를 이을 유망시장으로 급성장 중이어서 선진 시장에서 성장 침체를 겪고 있는 삼성전자의 새로운 수익지역으로 부각되고 있다.한편 최 부회장은 지난달에는 또 다른 신흥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도 시장 점검 및 경영전략 수립을 위해 현지를 방문했다. 인도시장은 평판 TV 분야에서 일본의 소니와 LG전자 간 치열한 시장점유율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는 곳이다.김진우 기자 bongo79@<ⓒ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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