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나누는 삼성' 트위터가 다리됐다

누리꾼 사연 채택 하루 100권씩 기부

"인천 부평구에 있는 A공부방에 책을 보내주세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아동·청소년들이 밥도 먹고, 친구도 만나고, 공부도 하는 공간입니다. 성장하는 우리 아이들이 이 나눔을 통해 좋은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트위터 @piaomeina님)

삼성 '매일매일 책 나눔 캠페인' 메인모델 배우 한지민씨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지난해 말 본격 가동된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실장 김순택 부회장)의 첫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매일매일 책 나눔 캠페인'이 시행 50일 만에 연착륙했다는 평가다. 우리사회의 소외계층 이웃들에게 '희망의 책'을 전달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프로젝트는,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블로그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사회공헌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2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이 지난해 말부터 실시하고 있는 '매일매일 책 나눔 캠페인'이 시행 50일만에 5000여권의 책이소외계층 이웃들에게 전달됐다. 이달 중순까지 누리꾼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보내온 사연 가운데 200여건이 채택됐으며, 지금까지 공부방·보육원·지역아동센터·복지회관 등에 '희망도서'가 전달된 것으로 나타났다. 선정된 누리꾼들의 사연 1건 당 평균 25권의 책이 이들이 원하는 기부처에 배송된 셈이다.이번 캠페인은 수혜자와 기부도서의 선정부터 전달까지 모든 과정이 누리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그룹은 이번 캠페인을 활성화하기 위해 배우·가수·운동선수 등 스타들의 참여를 독려, 지금까지 영화배우 한지민, 아이돌그룹 JYJ, 야구선수 이승엽 등이 동참해 '희망의 책'을 추천하고 책을 기부하기도 했다.삼성그룹은 스마트폰 등 첨단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고, 온라인 창구에서 소통하기를 즐기는 젊은 세대들의 특성에 맞춰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블로그 등 플랫폼을 활용했다. 누리꾼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사연과 함께 희망도서를 기부하고 싶은 곳을 올리게 되면, 삼성은 기부처가 명확하고 따뜻한 사연이 있는 응모자를 선정해 책을 기부하는 방식이다.한 누리꾼은 트위터를 통해 자신을 한 지적장애인 사회복귀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이들에게 더 넓은 세상과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음을 간접적으로나마 보여주고 싶다"면서 "'사막을 낙타처럼 건너라'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함께 공유하고 싶다"고 사연을 남겼다.삼성 관계자는 "지금까지 누리꾼들의 열정적 참여로 총 10회에 걸쳐 5000여권의 책이 소외계층 이웃들에게 전달됐다"면서 "앞으로 참여자가 늘 것으로 기대돼 그동안 20~30명 선에서 뽑았던 당첨사연을 40~50명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김진우 기자 bongo79@<ⓒ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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