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길 현대미포조선 사장 임원 간담회
최원길 현대미포조선 사장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최원길 현대미포조선 사장은 내년도 경영테마로 '혁신'과 '고객만족'을 제시했다.최 사장은 최근 열린 내년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임원 간담회에서 "내년은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ㆍ발전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우리가 처한 환경을 면밀히 분석해 잘못된 관행을 혁신하고 부문간 더욱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해 목표 달성에 힘쓰자"고 말했다.지난해말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 사장으로 자리에 오른 최 사장은 올 한해 동안 회사의 내적 경쟁력 향상에 주력했다. 당장 수주 부진속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재료비 및 노무비 절감과 품질 및 생산성 향상, 체질개선 등을 강도 높게 실시했다.석유제품운반선(PC선)에 집중된 건조 선종의 다변화를 위해 직접 선주사를 돌며 현장 영업을 실천하는 가운데에서도 정기적으로 전 임직원들과 직접 만나 회사의 상황을 설명하고 위기 극복에 모두가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다.최 사장과 전 임직원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연말 실적 향상이라는 화려한 성과로 돌아왔다.올해로 35주년을 맞은 현대미포조선은 베트남 자회사인 현대비나신(VHS)를 포함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연간 매출 4조원을 넘어서며, 본사 영업이익률은 15%를 상회하면서 수익성도 향상될 전망이다.또한 차별화된 수주전략을 통해 올해에만 90여척의 선박을 수주해 목표를 초과달성했다. 이를 통해 수주 잔량은 230여척(HVS 포함)으로 3년여치의 안정적인 일감을 확보했다.최 사장은 무엇보다 PC선 비중을 낮춘 것에 많은 의의를 부여했다. 선박 수리업에서 신조사업에 진출한지 13년여 밖에 안되는 현대미포조선은 올해 말까지 누적 인도척수가 500척을 넘어선다 비중을 보면 PC선 353척(70.2%), 컨테이너 운반선 86척(17.1%), 특수선 22척(4.4%), 자동차 운반선 17척(3.4%), LPG운반선 15척(2.9%), 벌크선 10척(2,0%)다. 하지만 올해의 경우 PC선 비중은 60%대로 떨어졌으며, 내년에는 절반으로 줄어들 전망이다.그는 "건조 선종이 더욱 다양화됨에 따라 전 부문의 긴밀한 업무협조가 더욱 필요하다"며 "울산시 울주읍 온산공장 등 생산설비 확충 및 생산성 증대 등을 통해 건조 척수의 증가에 따른 생산 물량을 차질없이 처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채명석 기자 oricm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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