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지난해 한국과학재단, 한국학술진흥재단, 국제과학기술협력재단이 통합해 출범한 한국연구재단이 원칙 없이 예산을 낭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무용 차량 중 61.5%가 고급 대형승용차인데다 모든 직원에게 1인당 1200만원의 연구수당.특별인센티브를 지급해 국정감사에서 구설수에 올랐다.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김유정 민주당 의원이 19일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재단은 기존에 책정된 연구수당.특별인센티브 예산 이외에 사업비 잔액 미반납, 예산임의 전용 등을 통해 총 40억원 상당의 예산으로 333명 직원에게 1인 평균 1200여만원, 1인 최고 1900여만원을 지급했다.이는 1.7% 한도로 인건비 인상을 억제하고 있는 기획재정부의 2009년 공기업.준정부기관 예산편성 지침을 위반한 것으로 재단의 이 같은 수당지급으로 지난해 11.1%의 인건비 인상 효과를 가져왔다.또한 재단은 전체 업무용 승용차량 가운데 61.5%의 차량을 고급대형 승용차로 운행했다. 중형차까지 포함할 경우 중.대형차량은 전체 84.6%로 늘어난다. 특히 경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은 단 한 대도 운영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이밖에도 업무 담당자들의 업무를 논의하기 위해 열린 연찬회 기념품으로 10만원 상당의 MP3 플레이어를 구입해 참석자들에게 배포했으며, 재단의 통합이후 이미 책정된 홍보예산 이외에 부서별 자체 사업비 예산으로 1억8000여만원 상당의 기념품을 제작해 배포했다.김 의원은 이에 대해 "업무용 차량으로 고급 대형 승용차를 타고 다니며, 10만원 상당의 고가 기념품을 제작해 업무 관계자들이 나누어 갖고, 한 사람당 연간 평균 1200만원 이상의 특별인센티브를 지급받은 한국연구재단의 예산 낭비 사례는 상식의 도를 넘어섰다"며 근본적인 제도개선을 통한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김달중 기자 da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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