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4대강 사업에 설치 중인 보와 연계한 수력개발사업에 사용되는 수차발전기가 모두 외국에서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전기 도입에 따른 기술 이전도 없었다.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박순자 의원이 국토해양부로부터 넘겨받아 6일 공개한 '16개 보 수력개발산업 현황'에 따르면 상주보를 비롯해 16개 보에 설치된 수차발전기 41개 중 오스트리아 G사와 A사 제품이 각각 16개와 14개, 체코의 M사 11개 등 모두 외국산이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국내 기업 중 16개 보에 설치된 저낙차와 대유량 수차를 제작할 수 없어 고육지책으로 국외산을 도입할 수 없었다"면서 "발전기의 경우 5기를 제외한 나머지 11기를 모두 국내업체가 생산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박 의원은 전했다.그러나 박 의원은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4대강 보 수력개발 사업에 수차발전기 관련 국내 업체의 참여가 배제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국내기업들이 저낙차·대유량 수차발전기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다만, 박 의원은 "4대강에 설치된 보 전체의 연간 발전량은 5만8000 가구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2억7000만kWh로 경제성이 있고, 연간 약 46만 배럴의 유류 수입 대체효과와 15만톤의 이산화탄소(CO2) 저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밝혔다.지연진 기자 gyj@<ⓒ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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