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린번 기술로 CO2 20%, NOx 97% 줄여1만3000마력급 선박추진 및 육상발전용, 내년부터 본격 생산다음달 노르웨이서 전세계 공표
민계식 회장(오른쪽 세 번째)과 이재성 사장(오른쪽 두 번째), 오병욱 사장(오른쪽 네 번째) 등 현대중공업 경영진들이 가스엔진 고유 모델인 ‘힘센(HiMSEN) H35G’ 시동식에서 시동 버튼을 누르고 있다.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현대중공업이 국내 처음으로 고출력 친환경 가스엔진을 독자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가스엔진 고유 모델인 ‘힘센(HiMSEN) H35G’를 개발하고, 시동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이 엔진은 지름 35cm의 실린더 20개가 왕복 피스톤 운동을 하며 최대 1만3000마력까지 출력을 낼 수 있는 가스엔진으로 선박 추진은 물론 육·해상 발전용으로도 사용 가능하다.특히 적은 연료로도 최고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첨단 린번(Lean Burn) 기술을 적용해 디젤엔진보다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20% 이상, 유해 배기가스인 질소산화물(NOx) 배출량도 97% 이상 줄여 세계 최저 수준인 50ppm을 실현했다. 엔진 성능 효율은 47% 이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또한 독창적인 모듈화 설계로 부품수를 줄여 자체중량을 경량화 했으며, 첨단 전자제어방식을 적용해 엔진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제어할 수 있다. 가스 누설감지 및 방지장치, 환기장치, 자동개폐장치 등을 장착해 안전성도 두루 갖췄다. 현대중공업은 이 가스엔진을 오는 6월 노르웨이 베르겐에서 개최되는 국제내연기관협의회(CIMAC)에서 전 세계에 공표하고, 최종 내구성 시험을 거쳐 내년 초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0년 힘센엔진 독자개발 이후 지금까지 출력 780마력에서 1만3600마력까지의 디젤 및 가스엔진 생산 라인업을 모두 갖추게 되었다.유승남 현대중공업 부사장(엔진기계본부장)은 “이번 고출력 가스엔진 개발로 한층 강화된 기술 경쟁력을 갖춤으로써 세계 시장을 더욱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세계 엔진시장의 35%를 공급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지난 2월 세계 최단기간 만에 중형엔진 생산 누계 2000만 마력을 달성한데 이어, 올 9월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 생산누계 1억 마력 생산 돌파를 앞두고 있다.채명석 기자 oricm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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