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다시다'로 글로벌 3위로 올라서겠다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CJ제일제당이 바이오사업에 이어 조미료, 두부, 만두, 고추장 등 가공식품의 글로벌사업에 뛰어들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30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현지 식품기업인 KBG(Kukhnia Bez Granits)와 '다시다' 수출 및 브랜드 라이센싱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CJ제일제당이 한국에서 생산한 '다시다'를 러시아에 수출하면 KBG는 '다시다'를 다시 작은 용기에 소분한 후 러시아인들이 선호하는 야채 후레이크를 혼합해서 판매하게 된다.이는 러시아 현지화에 초첨을 맞춘 것으로 아시아권을 벗어나 서구지역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메인스트림 시장에 본격 진출을 시도한 사례다.또 '다시다' 브랜드가 라이센싱 수출로 현지에서 사용되는 첫 번째 사례가 됐다.수출 제품은 대표제품인 '쇠고기 다시다'와 최근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닭고기 다시다' 2종으로 제품명은 포장에 다시다 영문명인 'Dashida'와 함께 러시아 발음상 다시다로 읽히는 'Дашида'가 함께 표기된다.CJ제일제당은 KBG와의 제휴를 통해 일단 연간 3억 달러 규모인 러시아 조미료 시장에서 3년 안에 300억원 매출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조미료에 이어 소스류 및 가공식품까지 '다시다' 브랜드를 확장해 '다시다'를 러시아 식품 시장의 메가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또 CJ제일제당은 금년 내에 아프리카, 인도네시아까지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서남아시아, 유럽권까지 확장한다.윤석춘 식품총괄 사업본부장은 "다시다는 모든 국민이 오랫동안 사랑해 온 대표 조미료인만큼 해외 시장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그동안 글로벌 사업이 식품보다는 바이오, 사료분야에 더 강점을 보였는데 올해부터 가공식품 글로벌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한편 이날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사업에 대한 중장기 비전도 밝혔다. '다시다'의 활발한 해외진출을 통해 2015년까지는 현재의 다시다 2배 수준인 아지노모도사(社)를 추월하고 전세계 조미료 메이커 No.3로 도약한다고 덧붙였다.오현길 기자 ohk041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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