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 운송 특단대책 절실

평시 15만5886톤에서 3만6578톤만 이송…화물연대 대체수송 불가방침 속 코레일 마땅한 대책 없어

[아시아경제 최장준 기자] 철도파업이 일주일째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화물운송에 대한 특단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철도파업으로 물류수송이 차질을 빚고 있는데다 화물연대까지 대체수송 불가방침을 내세우며 철도노조의 행보에 뜻을 같이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코레일은 26일부터 시작된 철도파업에 따라 화물열차를 평시보다 크게 떨어진 25.3% 운영하고 있다.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열차를 줄이면서까지 화물열차를 늘렸지만 수송물량을 옮기기엔 역부족이다. 파업 전 화물열차로 실어날랐던 물량은 15만5886톤이었지만 지금은 하루평균 3만6578톤에 그치고 있다. 화물열차운행도 평시엔 300회, 4091량을 보였지만 1일 현재 68회, 1025량만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화물연대가 '대체수송 불가 방침'을 내려 화물운송은 더욱 차질을 빚고 있다. 화물연대는 "코레일의 자체 대체수송에 한계가 있다는 걸 알고 있지만 철도노조의 파업에 동참, 물류를 도로로 옮기는 것을 철저히 막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이어 "경기도 의왕, 부산, 광양 등을 중심으로 비조합원에 대한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비조합원들이 동참할 경우 전국 물류흐름은 마비되다시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코레일과 국토해양부는 마땅한 대비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화물열차는 당초 10회 운영할 예정이었지만 물류차질로 인해 최대 68회까지 끌어올렸다"면서 "화물열차를 늘리기 위해선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열차를 더 줄여야 하지만 철도이용객들의 불편 가중으로 바꿀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 역시 철도파업과 화물연대의 동참에 대한 방안이 부족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파업과 화물연대 참여에 따라 군인, 퇴직기관사 등을 동원하고 있다"며 “화물연대가 대체수송을 하지 않더라도 비조합원이 더 많은 만큼 실제적으로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금까지 400여명의 대체인력을 투입하고 있고 추가로 100여명을 더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철도노조가 부당노동행위 등의 혐의로 코레일 간부 60여명을 무더기로 고소·고발해 처음 법적 대응에 나섰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은 대체근로 인력을 대거 투입함으로써 단체협약(제177조)을 어기고 합법적인 파업임에도 조합원을 직위해제했다는 등의 이유로 허준영 코레일 사장 등 65명의 간부를 노동청과 관할경찰서에 고소·고발했다.최장준 기자 thispr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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