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관제시스템 교체 공사, 뚜렷한 이유없이 두차례나 공기 연장...이용객 불편만 가중
인천공항공사가 주차 관제 시스템 교체를 추진하면서 특혜 논란에 휩싸였다. 공사는 공기(工期)를 못 지킨 시공사에 아무런 제재도 주지 않은 채 두차례나 공기를 연장해줘 이용객들 불편만 가중시키고 있다.또한 시공업체 감싸기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해 인천공항공사는 2001년 개항 당시 도입한 독일산 주차관제시스템이 낡고 고장이 잦아 민원이 발생하자 교체 공사를 발주했다. 이에 지난해 10월 A사 컨소시엄이 78억원에 수주해 공사 중이다. 이 공사는 국내 최대 규모인 총 9000여 면의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주차장 관리 시스템을 최첨단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것으로 관련 업계에서는 '최대어'로 손꼽혀 물밑 경쟁이 치열했었다. 문제는 지난 8월 완공됐어야 할 공사가 아직까지도 '진행 중'이라는 것이다. 시공사는 당초 인천공항공사와 계약을 체결하면서 8월 초까지 공사를 마치기로 약속했다. 하지만 계약서 상 완공 시한이 코 앞에 닥쳐 온 지난 7월 말 "성수기라 이용객이 많아 공사가 어렵다"는 이유로 1개월 연기했다. 또 8월 말 디자인 변경ㆍ일부 시설 추가를 이유로 2개월 더 연장했다. 이와 관련, 공기업 발주 공사가 중대한 사유없이 공기가 연장된 예가 드물다는 점에서 인천공항 안팎에서 특혜 시비가 일고 있다.특히 7월 말 1차 공기 연장 당시 공정율이 불과 20% 대였던 것으로 알려져 의혹을 더해 주고 있다. 이처럼 공기가 '엿장수 마음대로' 늘어지자 애꿎은 인천공항 주차장 이용객들만 낡은 주차관제시스템으로 인해 늦은 결제ㆍ차량 위치 찾기 어려움ㆍ일부 카드 결제 불능 등 피해를 보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올 여름 신종 플루 등으로 성수기라고 특별히 여객이 많지 않았고 디자인 변경ㆍ시설 추가 등도 흔히 있는 일이어서 공기 연장 사유로는 무리"라며 "공기업 발주 공사가 어린애 장난도 아닌데 2차례나 연기해 주면서 지체금도 물리지 않은 것은 의혹을 살 만 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1ㆍ2차 공기 연장은 모두 우리가 판단해서 요청한 것으로 적법한 절차와 심사를 거쳐 연기 된 것"이라며 "특혜 논란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한편 시공을 맡은 B사 관계자는 전화 취재 요청에 대해 "응할 수 없다"며 거부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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