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역에 대규모 자전거 주차장이 생긴다. 또 버스에는 자전거 거치대가 따로 만들어진다. 자전거 도로도 4대강 물길을 따라 자전거 길 1728km가 조성하는 등 전국적 네트워크가 마련된다. 도시개발계획시에도 자전거 친화적 도시개발을 실시해 정부는 2012년까지 자전거 이용률을 5%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국토해양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 종합대책'에 대한 3개 분야 13개 과제를 최종 확정하고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국토부는 먼저 자전거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4대강 하천제방길 1728㎞를 자전거길로 조성한다.국토부는 '4대강 살리기 종합계획'에 따라 4대강 본류 구간은(1206km)은 2011년까지 조성하고 직접연계 구간(522km)은 2012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강별로는 한강 305㎞, 낙동강 743㎞, 금강 248㎞, 영산강 432㎞ 등이 자전거 도로로 만들어진다. 경인 아라뱃길에도 자전거길 36㎞를 조성하기 위해 올해말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11년말까지 자전거도로를 건설할 예정이다. 국도에는 생활형 자전거도로 1700㎞가 구축된다. 국토부는 '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내년부터 2013년까지 자전거길을 단계적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방도 등 지자체가 관리하는 구간과 적극 연계해 '전국 일주 자전거도로'를 구축한다는게 국토부의 계획이다.또한 자전거와 대중교통과 연계가 강화된다. 국토부는 일단 자전거 보관시설을 확충한다. 철도역의 경우 2013년까지 1만5000대를 수용할 수 있는 보관시설이 만들어진다. 이에 한 역에 자전거 보통 400~500대를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또 도난·훼손을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첨단시설을 갖춘 자전거 주차장을 일반철도 구간에 연내 3개소(2013년까지 20개소)를 설치한다는 게 국토부의 계획이다. 여기에 도시철도 구간은 올해 서울 3개소에 시범사업을 전개한 후 전국적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또 자전거 탑재가 가능한 '레포츠 열차' 운행을 확대하고 비혼잡 시간대(평일·주말 10:00~15:00)를 활용해 철도와 버스에 자전거 동반승차를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중에 있다. 철도에 자전거 동반승차는 지난달부터 다음달까지 중앙선(용산-국수)에 시범운행을 실시하고 있다. 국토부는 시범 운행 결과를 바탕으로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며 자전거 이동 편의를 위해 신축역사 설계시 자전거 전용통로를 반영해 내년부터는 중앙선 12개역 출입구 계단에 자전거 경사로 설치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버스는 제주도 버스에 '자전거 거치대'를 장착해 시범운행한 후 적용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토부는 자전거의 생활화를 위해 직주근접형 도시개발를 실시한다. 국토부는 자전거 이용한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도시구조를 ‘직주근접형(Compact City)’으로 개편하기 위해 올해말 '국토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개정을 추진한다. 특히 신도시는 자전거 수단 분담률을 선진국 수준인 10~20%로 끌어올려 자전거 모범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단절없이 일주가 가능한 자전거 도로를 설치한다. 현재 행복도시(347㎞), 혁신도시(161㎞), 기업도시(46㎞)와 판교 등 8개 신도시는 자전거 도로 계획을 이미 확정한 상태며 위례, 동탄(2) 등은 실시계획 승인시 이를 반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택지개발계획 수립시에도 자전거 도로 수립 계획을 반영한다. 또 공동주택에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하는 것을 의무화한다. 여기에 각종 개발사업의 사전 검토단계인 광역교통개선대책 및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심의시 자전거와 대중교통 연계성을 강화한다.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전용지구'사업을 추진해 도심 상업지구 등 교통혼잡지역에 도로다이어트를 통해 차로수를 줄이고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 공간을 확보한다. 국토부는 이 사업을 위해 내년부터 지자체와 공동으로 전국단위 수요조사를 실시한 후 2012년부터 사업을 추진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 하반기에는 지자체에서 도시 규모 및 지역특성 등을 감안해 적용할 수 있는 '공공자전거 운영매뉴얼'을 개발해 지자체에 보급할 계획"이라며 "RFID칩을 활용해 자전거 분실·도난을 방지할 수 있는 '자전거 등록/실명제'시범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조기에 구현하고 현재 1.2% 수준인 자전거의 교통수단 분담률을 ‘12년까지 5% 수준까지 높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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