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광역경제권 선도산업은?

2011년까지 1800억 국비 투입

신재생에너지ㆍ친환경 부품 산업 육성수출 12억달러 3000명 고용창출 기대'5+3' 재조정 등 '호남소외' 논란 여전 광주와 전남ㆍ북 등 호남권 광역경제권 육성 사업이 28일 선도산업지원단 출범과 함께 본격 착수된다.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 부품 산업을 양대 축으로 추진될 이 프로젝트에는 오는 2011년까지 1단계로 3년간 국비 1800여억원이 지원된다. 하지만 1단계 사업평가에 따라 계속 지원여부가 결정되고, '호남소외 논란'의 핵심인 '5+2 광역경제권' 재조정 논란도 여전한 점 등은 앞으로 풀어야할 과제다.26일 광주시와 선도산업지원단 등에 따르면 지식경제부는 이명박 정부 지역발전 정책의 효시이자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획기적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5+2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프로젝트를 확정, 발표했다. 호남광역경제권은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부품소재의 2개 분야에 4개 프로젝트가 확정됐다. 호남광역경제권은 5+3으로 변경 요구 등 선도산업 계획서 제출이 미뤄지는 등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지난 2월 사업 변경 등 요구사항이 일부 수용되면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해왔다.특히 선도산업 프로젝트를 체계적이고 일사분란하게 추진할 지원단도 28일 출범하는 등 광역경제권 육성사업이 본격화 되고 있다.호남권이 추진하게 될 주요사업으로는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부품소재의 2개 분야에 동북아 태양광산업클러스터, 서남해안 풍력산업 허브구축 등 2개, 친환경 광기술기반 융합부품소재육성사업과 고효율ㆍ저공해ㆍ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부품소재산업육성사업 등 2개 등 모두 4개의 프로젝트다.4개 프로젝트 중 동북아 태양광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태양광)은 실리콘계 잉곳/웨이퍼 소재, 저가형 실리콘 소재ㆍ소자, 태양전지 개발 등이다. 서남해안 해상풍력산업 허브구축(풍력)사업은 2~3Mw급 풍력발전기 시스템 기술 개발과 해상구조물 플랫폼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또한 친환경 (첨단)부품소재 사업으로 친환경 광기술기반 융합부품ㆍ소재산업 육성사업이 추진된다.이 사업은 광기술기반 융합 조선기자재 부품 및 시스템 개발과 도로용, 사무실용, 농생명 응용 LED 조명 및 시스템을 개발한다. 고효율ㆍ저공해 친환경 하이브리드자동차 부품ㆍ소재육성사업은 친환경자동차 부품 소재산업 클러스터 글로벌화를 목표로 전기자동차 동력 및 제어시스템, 전지시스템 섀시, 차체 및 HVAC 시스템의 각종 부품을 개발하게 된다. 수출 12억 달러 3000명 고용창출 기대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올해 예산으로 4개 프로젝트에 332억원과 추가 50억원이 확정됐다. 하반기에 추가로 인센티브가 지원되는 등 향후 3년간 약 18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선도산업 육성을 통해 호남권 지역에서만 12억 달러의 추가 수출 효과와 3000명 이상의 신규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이 뿐만 아니라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추진으로 권역별 지속적인 성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대표산업을 육성하고 R&D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ㆍ후방산업의 동반발전과 권역내 부가가치 창출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이와함께 타 권역은 물론 세계시장과 경쟁ㆍ협력하는 개방적 경제권을 지향해 국가 신성장동력과 연계를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호남소외 논란 등 향후 풀어야할 과제하지만 1단계 사업평가에 따라 계속 지원여부가 결정될 전망이고, 지역 불균형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5+2 광역경제권을 5+3으로 재조정하자는 주장도 여전해 이 사업의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특히 지난 3일 정세균 대표가 광주전남 의원들의 뜻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달했고, 이 대통령이 이를 검토해보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재조정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지만 청와대와 정부 실무진 차원에서는 종전의 정부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이에 따라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5+2 광역경제권을 5+3으로 변경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하 균특법) 개정안을 상정 지식경제위원장의 대표발의로 제출키로 하는 등 광역경제권 재조정에 나설 방침이어서 향후 논의 과정이 주목된다.광남일보 양동민 기자 yang00@gwangnam.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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