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환기자
개방형 초광역개발권(3차원)
'4+α'로 불리는 초광역개발구상은 ▲'남해안 선벨트'(동북아 해양관광 및 물류.산업 등 경제허브) ▲동해안 블루벨트(에너지와 해양관광 등 녹색성장의 전진기지) ▲서해안 골드벨트(동북아 국제비즈니스 거점과 신산업벨트) ▲남북교류접경벨트(세계 유일의 '평화에코벨트)로 이루어져 있다.지발위는 초광역개발권 종합계획을 연말까지 수립하고, 초광역개발권에서 소외되는 내륙특화벨트에 대한 기본구상도 연내 확정한 뒤 내년 중 종합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이날 위원회가 밝힌 초광역개발권에서 주목되는 것은 기존 경부와 호남선외에 전국을 'ㅁ'자형으로 잇는 고속화철도망을 구축하겠다는 복안으로 전남과 경남ㆍ부산을 연결하고 있는 남해안과 서울에서 속초를 각각 이어 전국을 '초광역 고속화열차 인프라'로 조성한다는 것이다.고속화철도는 고속철도보다 한단계 아래 속도로 시속 200km를 유지하는 철도로 국토의 새로운 미래성장축인 동서남해안권과 남북접경지역 육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시안에 따르면 동북아의 초국경적 협력기반 구축을 위한 통합 간선 교통ㆍ물류망 구축도 담겨져 있다. 특히 장기적 차원에서 유라시아 대륙 진출의 발판이 될 ▲해저터널 ▲열차페리 등 해운물류 네트워크의 경제적ㆍ기술적 타당성 연구를 개시하겠다는 계획도 처음으로 공개돼 주목된다.해저터널의 경우 지난연말 국책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에서 전남 완도와 제주를 잇는 구간의 사업타당성을 긍정적으로 내다본 이후 올해초 여의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활발한 논의가 시작된 바 있다.여기에 초광역권별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초광역적 산업벨트도 육성되며 연안ㆍ해양자원, 자연경관 등을 기반으로 국제수준의 해양생태 관광벨트도 조성된다. 광남일보 김선환 기자 shkim@gwangnam.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