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꿈틀'..내수경기 살아나나

성장률 하락세 대폭 둔화

하반기 소매시장 성장률이 여전히 마이너스를 기록하겠지만 상반기에 비해서는 하락세가 대폭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8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내놓은 최근 학계 및 업계 전문가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9년 하반기 소매시장 전망’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반기 소매시장 성장률은 -1%로 집계됐다. 여전히 마이너스 곡선을 그리고는 있지만 1월~4월중 -4.7%에 비해서는 3.7%포인트나 상승한 수치다.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소비심리가 점차 개선되는 조짐을 보인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본격적인 회복세에 들어서기까지는 좀더 시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의 68.4%는 소비전망이 개선된 이유로 ‘소비심리 회복’을 꼽았고 다음으로 ‘금융시장 안정’(19.1%), ‘환율안정’(14.5%), ‘정부 경기부양 정책’(11.8%) 등을 꼽았다. 반면, 하반기 소비회복의 걸림돌로 ‘고용불안’(36.2%), ‘물가상승’(29.6%), ‘가계부채 증가’(16.4%) 등이 될 것으로 봤다. 업태별 성장률을 살펴보면, ‘인터넷쇼핑몰’(5.3%), ‘편의점’(5.1%), ‘백화점’(1.8%) 등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상승할 것으로 조사됐고 ‘대형마트’(-0.1%), ‘슈퍼마켓’(-0.3%), ‘홈쇼핑’(-0.5%), ‘재래시장’(-5.9%)은 전년과 비슷하게 유지되거나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집계됐다. 가장 높은 성장전망을 보인 인터넷쇼핑몰은 ‘인터넷을 통한 가격비교 구매 증가’(74.4%), ‘소비편의성 추구’(69.2%), ‘오프라인 업체의 온라인 사업 확대’(55.1%) 가 성장의 견인차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와 관련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이 매장판매와 자체 인터넷 판매뿐 아니라 최근에는 옥션, G마켓 등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에 비해 TV홈쇼핑은 ‘인터넷쇼핑몰로의 고객이탈’(48.8%), ‘케이블 TV 증가율 정체’(41.9%), ‘IPTV에 따른 시청율 저하’(28.9%) 등으로 하반기 성장이 주춤할 것으로 조사됐다. 편의점은 ‘기존 소매점포의 편의점 전환’(52.1%), ‘신규출점 및 창업 증가’(45.8%) 등의 이유로 불황에도 성장여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반영하듯 패밀리마트, GS25 등 편의점 상위 5개사는 올해 전년보다 17% 더 많은 2620개의 편의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백화점은 ‘기존 우수고객들의 매출 유지’(63.1%), ‘명품, 화장품의 매출증가’(54.4%) 등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대형마트는 ‘소량구매 증가(30.7%)’, ‘신규출점 둔화(19.8%)’로 성장이 정체될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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