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와인업체, 가격인하 덕볼까

한국과 EU간의 자유무역협정(FTA)이 타결됨에 따라 앞으로 유럽에서 수입하는 위스키와 와인 가격이 낮아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판매 감소에 시달리고 있는 국내 위스키ㆍ와인업체들은 가격 인하로 인해 소비가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체 위스키시장의 1,2월 누적 판매량은 40만1104상자(1상자=500ml*18본)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판매량 45만6325상자에 비해 1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동안 회사별 점유율은 페르노리카코리아가 13만9905상자(35%), 디아지오코리아가 13만316상자(32%) 근소한 차이로 1, 2위를 달리고 있으며 다음으로 롯데칠성 7만8634상자(20%), 하이스코트 1만6639상자(4%), 수석무역 1만7098상자(4%), 기타 1만8512상자(5%)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1,2위에 오른 페르노리카코리아의 경우 이 기간 동안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 줄었으며 디아지오코리아는 5.7% 감소했다. 이번 FTA 체결로 EU산 스카치 위스키에 붙는 현행 20%의 관세가 3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없애짐에 따라 일단 업계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스카치 위스키의 경우 EU로부터 수입되는 농산물 중 금액비중으로는 15.6% 차지하고 있다. 위스키업계 관계자는 "수입가격의 20%를 차지했던 관세가 없어지는 것이 3년 뒤부터라 당장의 매출 증가에는 영향이 없지만 앞으로 수입할 때 드는 비용이 감소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며 "당장 큰 폭의 가격 변동은 생기지 않겠지만 가격인하 효과 있을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와인업계 또한 이와 비슷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와인의 경우 FTA 발효 즉시 15% 수준의 관세가 폐지되기 때문에 더욱 즉각적인 가격인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와인업계 관계자는 "지난 2004년 체결된 칠레와 FTA의 경우 5년에 걸쳐 3%씩 인하돼 실제로는 가격 인하효과가 미미하거나 없는 거나 마찬가지였음에도 소비자 인지효과는 커져서 실수입은 커졌던 사례로 볼 때 이번 FTA 철폐는 향후 가격인하 효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말했다. 그러나 업계는 당장 와인 및 위스키 등 유럽산 수입주류의 가격인하 효과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 관계자는 "고가 와인으로만 생각해왔던 프랑스 등 유럽 와인들을 보다 저렴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로 소비자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 것"이라면서도 "환율이 너무 올라 가격인상요인이 내부적으로 흡수된 면이 많은 만큼 즉각적인 가격인하로 연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위스키의 경우 3년 뒤에 시행되는 것으로 현재 경기상황이 극도로 안좋은 만큼 가격인하는 이후 상황을 살펴보고 결정해야만 할 것"이라며 "또한 위스키는 주로 유흥업소에서 판매되는 분량이 많은 만큼 출고가를 내려도 실제 업소에서의 판매가격은 그다지 변동이 없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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