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손정의, 쿠팡 투자 수익률 10배…알리바바 투자 이후 최고기록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쿠팡에 30억달러 투자한 소프트뱅크
지분가치 300억달러로 추정

손정의, 쿠팡 투자 수익률 10배…알리바바 투자 이후 최고기록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그룹 비전 펀드가 쿠팡 투자로 인해 '역대급' 수익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지난해 연이은 투자 실패로 체면을 구긴 손 회장이 이를 계기로 다시 명예를 회복할지 주목된다.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쿠팡 상장으로 인한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의 지분 가치가 약 300억달러(약 33조 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는 투자금의 약 10배 규모로, 소프트뱅크가 2014년 알리바바그룹의 상장 이후 두번째로 높은 수익률이다.


앞서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는 2015년과 2018년 두 차례에 걸쳐 쿠팡에 약 30억 달러(약 3조4500억원)를 투자한 바 있다.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는 쿠팡 지분 33.1%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소프트뱅크가 쿠팡에 투자할 당시만 해도 쿠팡의 누적 적자규모는 2조원 수준으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어 미 사무실 공유업체 위워크, 영국 금융투자회사 그린실캐피털 투자 실패 등 연이은 악재로 손 회장의 투자 판단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하지만 쿠팡 상장을 계기로 손 회장의 재평가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다.



싱가포르 소재 글로벌 투자자문사 유나이티드 퍼스트 파트너스의 저스틴 탕 아시아 리서치 총괄은 "비전펀드가 투자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시장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