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건설업계 "내년 SOC 예산 32조원 이상으로 편성해달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건설업계 "내년 SOC 예산 32조원 이상으로 편성해달라" <자료:대한건설협회>
AD


건설업계가 내년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을 32조원 이상 편성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대한건설협회는 "대내외적으로 경제 여건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경기둔화 우려를 극복하고 지역균형발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내년도 SOC 예산을 32조원 이상 편성해줄 것을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17일 밝혔다.


SOC 예산 32조원은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스태그플레이션 위기, SOC 투자의 방향' 연구결과에 기초해 나왔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전망한 내년도 경제성장률 2.5%를 달성하려면 국내총생산(GDP)의 2.52% 수준인 약 58조원 규모의 SOC 투자가 필요하고, 32조원 이상의 SOC 예산 편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대한건설협회는 "아직도 코로나19 피해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 서민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가운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원자재 수급난과 인플레이션, 주요 국가의 금리 인상 등 대외 리스크로 인해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신속한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서는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가장 효과적인 SOC 투자 확대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