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전원책 "'서초동 촛불집회' 200만명은 코미디…넉넉히 15만 명"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전원책 "'서초동 촛불집회' 200만명은 코미디…넉넉히 15만 명"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전원책 "'서초동 촛불집회' 200만명은 코미디…넉넉히 15만 명"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허미담 인턴기자] '서초동 촛불 집회' 참석자 규모가 100~200만 명으로 추정된다는 주최 측 주장에 전원책 변호사가 "코미디"라고 응수했다.


전 변호사는 30일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집회 규모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계산해도 아주 넉넉히 봤을 때 15만 명 정도"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28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는 대규모 집회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렸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 장관을 겨냥한 검찰 수사를 비판하며 검찰 개혁을 촉구했다.


주최 측은 행사 당일 집회 참가 인원이 100만명에 달한다고 밝혔고, 이후 200만명 이상이 모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여당과 주최 측이 집회 참여 숫자를 부풀렸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전 변호사는 자신도 집회 현장에 다녀왔다고 밝히며 "정권 차원에서 이런 시위를 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 민심이 그렇게 자발적 시위로 10만 정도의 인파가 나온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이건 조직된 시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서초동 촛불집회는) 민주주의 근간을, 법치주의를 흔들어버리는 법치주의를 완전히 파괴하는 행동을 자제하지 않으면 반드시 역풍이 몰아칠 것"이라며 "집권세력이라면 '우리의 행동들이 역사책에 어떻게 기록될까' 고민 좀 했으면 좋겠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전 변호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발표가 '서초동 촛불집회'에 큰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의 입장 발표는) 검찰 너희들 조심해라, 살살 해라, 눈치껏 하라 이 정도가 아닌 그만하라는 얘기"라며 "미국 같으면 사법 방해. (문 대통령)이 큰 실수를 했다고 생각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 정권의 적폐청산으로 몰아붙였다면 전원 다 구속시키고 해야 한다"라며 "정유라는 체육 특기생에게 학점 줬다고 총장까지 구속시키고 압수수색했는데 왜 (조국 장관 딸에게는) 같이 못 하냐"고 꼬집었다.




허미담 인턴기자 damd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